기독교윤리실천운동 Untitled Document
 
 
     
 
아이디 비밀번호
 
   
삶의정치, 윤리운동
생활신앙실천운동
기독교윤리연구소
교회신뢰회복네트워크
창의여성리더십위원회
입사기운동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세계은행의 자료를 보면 싱가포르에서는 창업을 위해 7가지 절차가 필요하고 8일이 걸리며 261달러가 든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국의 경우는 12가지 절차를 거쳐야 하고 22일이 걸리며 2239달러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비용을 치러야 하는 중요한 이유가 바로 부패 때문입니다. 부패 때문에 서로를 믿지 못하니 갖가지 증명을 요구하고 확인절차를 여러 단계 거쳐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부패가 개입될 여지가 생기고 결과적으로 부패의 악순환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즉 정직하지 못하고 서로를 신뢰하지 못하니 규제가 심해지고 규제가 심해지면 정직과 신뢰는 더욱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부패문제를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개신교를 믿는 숫자가 증가할수록 부패는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개신교인 숫자가 증가할수록 그 사회의 신뢰도는 증진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기독교인들의 수적 증가가 부패의 감소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여러 국가의 경우를 비교해 보면 한국 사회에서 서로를 믿는 신뢰도는 크게 낮은 수준입니다. 그 이유는 윤리, 좀 더 구체적으로 정직과 신뢰, 그리고 부패문제에 대한 한국 기독교인과 교회의 무관심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부패한 나라는 계속 발전할 수 없습니다. 한국이 일본 수준으로 부패를 낮추더라도 연평균 경제성장률이 1% 포인트 이상 증가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사회의 신뢰도가 10% 증가하면 연평균경제성장률이 0.8% 포인트 증가한다고 합니다. 즉 연 10만개가 넘는 일자리가 부패의 감소와

신뢰의 증가로 창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부패가 낮아지고 신뢰가 증진되면 양극화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사람들이 느끼는 행복도, 시민적 자유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정직운동, 신뢰운동은 방향을 잃은 듯이 보이는 한국 경제를 다시 살리는 운동입니다. 이웃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주는 이웃사랑 운동입니다. 한국 사회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나라 사랑 운동입니다.

이제, 교회가 먼저 하나님과 말씀 앞에서 정직하고, 사회에서의 책임성과 사회적 기여도를 높여나가야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교회의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하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보다 정직하고 신뢰받는 삶을 살도록 장려하여 우리사회에 만연한 부패의 구조를 끊을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신뢰받는 기독교인과 교회'는 우리의 사명입니다. ‘정직을 통한 신뢰성 증진'이야말로 우리시대의 희망입니다. 이 중요한 운동에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합니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