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불편운동 가을 캠페인의 후속으로 “미닝아웃” 실천을 담아봤습니다.

미닝아웃은 meaning(의미)과 coming out(드러냄)의 합성어로, 소비행위를 통해 자신의 가치나 신념을 사람들에게 드러내는 것입니다. 당신은 어떤 가치를 가치고 있나요? 당신의 소비에 가치를 담아 표현해 보세요.

#미닝아웃 #밤길은무섭지만 #지구생각 #난선생넌지구

야자 끝나고 집에 가는 늦은 길. 택시를 타고 갈까 하다. 산책로를 따라 걸어갔습니다. 좀 무서웠지만 지구를 생각하며 꾹 참았아요.

#미닝아웃 #굿윌스토어 #우리동네좋은동네

동네에 장애인 재활을 돕는 상점, 굿윌스토어가 있습니다. 기부 받은 물품을 판매하고, 판매 수익금은 장애인 재활사업을 위해 사용합니다. 최근 이 상점에서 청바지를 구매했습니다. 굿윌스토어를 자주 이용하려고 합니다.

#미닝아웃 #아나바다 #명동스와치 #새거는다음에

9년 전 산 시계의 줄이 다 끊@어지고 흠집도 있어서 새 걸로 사고 싶었지만, 꾹 참고 줄만 교환했습니다. 비용도 적게 들이고, 재화를 줄여 탄소발자국도 줄였네요~

#미닝아웃 #청년유니온 #세계자연기금 #후원에동참해요

청년유니온과 세계자연기금(WWF)에 정기후원을 합니다. 청년의 노동권 옹호와 나쁜 기업에 제도개선을 촉구하는 단체, 기후변화와 위기동물을 위해 활동을 하는 단체입니다. 이들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길 바라며 캠페인, 서명, 불매 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미닝아웃 #잔반아웃 #배부름은덤 #30년습관

30년 가까이 음식물 그릇을 비우려고 노력합니다. 집이나 식당에서 제게 할당된 음식은 최대한 깨끗이 비웁니다. 음식 쓰레기를 줄이고 식기를 치우고 설거지하는 분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실천하고 있습니다.

#미닝아웃 #능력자 #메리크리스마스 #건전지절약

크리스마스 트리 램프에 건전지를 사용하다 보니 금세 닳아 건전지도 많이 들고 비용이 만만찮다. 남아도는 휴대폰 충전기 선을 잘라 건전지 양쪽에 연결해 건전지 낭비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미닝아웃 #제로웨이스트 #새활용꽃다발 #줍깅

양평 갈산공원에서 ‘줍깅’을 마친 후 끝이 없는 쓰레기에 슬퍼할 때였다. 선물 하나가 도착했다. 아름다운 새활용 꽃다발! 탄산수 병에 들꽃이 가득 담겼는데, 어느새 슬픔이 기쁨으로 바뀌었다. ‘쓰레기 없는 소비’를 위해 오늘도 나는 “걷고, 줍고, 기도한다.”

 

기윤실   www.cemk.org   02-794-6200   cemk@hanmail.net   윤동혁 간사

※기윤실 자발적불편운동 캠페인은 160여 개 교회와 전국기윤실협의회가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관련 글들

2022.11.15

[자발적불편운동] 10주년 대화모임 후기 “돌아봄과 나아감”

자세히 보기
2022.10.25

[기윤실 자발적불편운동] 10주년 대화모임(11/14)

자세히 보기
2022.09.19

가치소비, 이렇게 실천하고 있습니다(2022년 가을캠페인)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