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윤실, ‘공직선거법준수캠페인’ 전개
예배, 헌금, 기부, 말, 통신, 명함, 사진 총 7개 분야에서 교회가 지켜야 할 선거법 제시
창립 초기부터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 문화를 만들고 기독시민의 정직하고 책임 있는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캠페인, 세미나, 모니터링 활동을 전개해온 (사)기독교윤리실천운동은 오는 4월 10일 실시되는 제 22대 총선을 앞두고 ‘공직선거법준수캠페인’을 전개한다.
기윤실은 공직선거법준수캠페인으로 예배, 헌금, 기부, 말, 통신, 명함, 사진 총 7개 분야에서 교회가 지켜야 할 선거법 제시하고 있다.
기윤실은 “한국교회가 정파나 이념, 종교적으로 치우치지 않고 공직선거법을 준수하며 선거에 임해야 하며, 그리스도인들은 올바른 정치 문화를 만드는 데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직선거법준수캠페인’ 포스터는 기윤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고, 요청 시 인쇄된 포스터를 받아볼 수 있다.
다음은 모두를위한정치운동 공직선거법준수캠페인 내용.
기윤실은 창립 초기부터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 문화를 만들고 기독시민의 정직하고 책임 있는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캠페인, 세미나, 모니터링 활동을 전개해왔습니다.2024년 4월 10일, 제 22대 총선을 앞두고 기윤실 ‘모두를위한정치운동’은 <공직선거법준수캠페인>을 제안합니다. 한국교회는 정파나 이념, 종교적으로 치우치지 않고 공직선거법을 준수하며 선거에 임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은 올바른 정치 문화를 만드는 데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기윤실 ‘모두를위한정치운동’은 제22대 총선을 맞이해 교회가 모범에 되어 공명한 선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예배, 헌금, 기부, 말, 통신, 명함, 사진 등 총 7개 분야에서 교회가 지켜야 할 선거법을 제시합니다. 제시하는 내용은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정치관계법 사례예시집>과 기존 기윤실 공명선거운동에서 선거관리위원회에 확인을 받은 내용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 예배
교인인 후보자의 출마를 통상적으로 간단히 소개하는 것은 가능하나 학력/경력 등을 소개하거나 인사 기회를 주는 것은 금지입니다.
교인이 정해진 일정에 따라 기도/간증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선거기간에 급조해 기도/간증하는 것은 금지입니다.
교회를 방문한 후보자의 참석을 알리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출마사실을 알리거나 지지를 유도하는 것은 금지입니다.
– 헌금
후보자가 평소 다니던 교회에 통상의 헌금이나 헌물을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후보자가 다른 교회에 헌금을 하거나, 통상 이상의 헌금을 하는 것은 금지입니다.
교회에서 정치인의 후원금을 모금하는 행위도 금지입니다.
교인이 좋은 사람들이 뽑히길 바란다는 취지의 문구를 적어 헌금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특정 후보나 정당의 당선을 기원하는 취지의 문구를 적어 헌금하는 것은 금지입니다.
– 기부
후보자가 자선사업을 주관하는 교회나 단체에 구호물품이나 금품을 제공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다만, 개별물품이나 포장지에 이름이나 정당 표시는 금지입니다.
– 말
누구든지 선거운동 기간 전에 교회 안에서 말로 하는 선거운동은 금지됩니다. 단, 교회가 다른 용도로 대관되었을 때는 가능합니다. 선거운동 기간(3/28~4/9)에는 교회 안에서도 말로 하는 선거운동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교회에서의 직무상 행위를 이용하여 교인들에 대해 하는 선거운동은 언제나 금지됩니다. 설교나 광고 등에서 특정 당이나 후보자를 지지하거나 비난하는 언급이나 비유는 삼가야 합니다.
– 통신
정보통신망(문자메시지, 카카오톡, 유튜브, SNS 등)을 이용해 후보자 또는 그와 관계된 공익에 관한 진실한 사실을 알리는 것는 가능합니다.
그러나 정보통신망을 이용해 당선되거나 되지 못하게 할 목적으로 후보자에 관하여 허위사실 유포 및 비방하는 행위는 금지입니다.
– 명함
교회 울타리 안에서 후보자의 명함을 배부하는 것은 금지입니다. 단, 교회가 다른 용도로 대관되었을 때는 가능합니다.
명시된 선거운동 기간(3/28~4/9)에는 교회 내 배부도 가능합니다.
– 사진
선거일 90일 전(1/11)부터 교회 내 후보자 관련 행사 홍보물에 후보자 사진 사용은 금지됩니다.
교회 포스터 배부
– 기윤실은 회원교회와 관심교회, 지역기윤실 등 총 230여 교회(단체)에 570여 장의 포스터를 배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