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교회재정세미나 “회의의 정석”
연말 제직회・공동의회 100배 즐기기
2010년 11월 11일(목) 오후 2~6시 / 청어람 소강당
건강한 교회는 재정운영도 투명하고 견실합니다. 이러한 건강함을 가져오는 것은 하나님이 맡기신 은사와 재물과 사명에 대한 청지기적 책무성(Accountability)입니다.
이 책무성은 근본적으로는 영성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몇몇 개인에게 이 모든 것을 기대하기에는 여러 한계가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도 온전함을 향해 지어져 가는 불완전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에게 공동체로서 교회를 디자인하여 주셨고, 세상 어떤 조직이나 모임보다 더 평화롭게 소통하고 겸손하게 동역하며 용기 있게 결단하기를 기대하고 계십니다.
2010 교회재정세미나에서는 재정건강성의 기초가 되는 교회 내의 공동체적인 회의와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을 다루게 됩니다. 많은 경우 요식적인 절차에 그쳤던 교회공동체의 중요한 회의들이 그 본모습을 되찾아 사역보고와 계획, 예결산에 대한 진지한 논의는 물론 진정한 감사와 축복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경험과 지혜를 나눕니다.
각 교회의 여러 지체들이 아름답게 동역하기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지도록 돕는 이번 세미나에 교회를 사랑하는 사역자들과 성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 주제 : 2010 교회재정세미나 “회의의 정석” – 연말 제직회・공동의회 100배 즐기기
● 일시 : 2010년 11월 11일(목) 오후 2~6시
● 장소 : 청어람 소강당(중구 남산동, 명동역 3번출구)
● 주최 : 교회재정건강성운동(교회개혁실천연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 바른교회아카데미, 한빛누리재단)
● 프로그램
기조 강연 : 정성진 목사(거룩한빛광성교회)
워크샾① 평화적 의사결정 : 김경중 총무(한국아나뱁티스트센터)
워크샾② 손에 잡히는 예결산 : 최호윤 회계사(제일회계법인)
사례발표① 예결산 목회사역 보고 및 계획서 작성 : 교회 섭외중
사례발표② 축제적 연말 공동의회 기획 : 황병구 본부장(한빛누리재단)
조사발표 : 한국교회 의사정족수 규정에 관한 현황 분석 및 제언
그룹별 Q&A
● 문의 : 바른교회아카데미 02-777-1333, 기윤실 02-794-6200
* 본 세미나는 2008년 “감사(監査)의 정석” 세미나와 2009년 “예산의 정석” 세미나에 이은 연속세미나입니다.
* 교회재정건강성운동은 교회개혁실천연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 바른교회아카데미, 재단법인 한빛누리가 2005년 건강한 교회재정을 위한 실천적 대안을 만들어 나가는 운동을 전개하기 위해 결성하였습니다.
* 제직회와 공동의회는 장로교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교단에 따라 제직회는 사역자회의, 직원회, 임원회 등으로 공동의회는 사무총회, 당회 등으로 불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