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학생컨닝추방운동(이하 컨추동)은 대학 내 학업 부정행위 방지 및 정직성 향상을 위해 기윤실과 학생단체, 선교단체가 함께 구성한 연대체입니다. 기윤실은 중앙본부 사무국을 맡아 전국 120여개 대학에 운동본부를 구성하고, 지난 5월 25일 한양대학교에서 출범 기자회견 및 캠페인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컨추동은 양심회복을 통한 의식변화와 학업 정직성 향상을 위해 이미 선진국에서 보편화 되어 있는 ‘명예제도(honor code)’를 도입하여 대학 내 정직문화를 만들고 나아가 사회 정직에 밑거름이 되고자 다양한 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9월 23일에는 ‘학업 정직성 향상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여 학업 부정행위에 대한 근본적 대처 방안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또한 전국 100여개 대학과 교목실에 명예제도 도입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와 컨닝추방운동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였으며, 교육인적자원부에는 각 대학에서 명예제도를 도입할 수 있도록 권장하여 줄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하였습니다.

현재 2학기 중간고사를 맞아 전국 각 대학 운동본부는 중앙본부에서 제작, 배포한 매뉴얼과 홍보물을 활용하여 캠페인과 함께 컨닝추방과 명예제도 도입을 위한 10만인 서명운동, 교수지지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향후 몇 개 대학에 명예제도를 시범적으로 도입, 운영하도록 하여 명예제도 도입을 보편화 하는 운동을 해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컨닝추방과 학업 정직성 향상을 위한 활동 백서를 제작하여 교육인적자원부와 교육청, 전국 대학에 배포할 계획입니다.

컨닝추방 캠페인과 명예제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컨추동 카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cafe.daum.net/CUNNING

담당 및 문의 : 김남희 간사 02-797-6204, keyore@korea.com

 


관련 글들

2024.11.22

[기기비 기후정의기도회 후기] 홍천에 양수발전소는 옳지 않습니다

자세히 보기
2024.11.18

[연대협력] 쿠팡 청문회를 촉구하는 거리기도회 (11/25)

자세히 보기
2024.11.15

[연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그리스도인 월례 기도회(11/21)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