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윤실이 참여하고 있는 지구촌빈곤퇴치시민네트워크 주관으로 오는 10월 17일(금) 세계빈곤퇴치의 날을 맞아 2008년 화이트밴드 캠페인 “지구촌 빈곤퇴치, 이제는 행동으로!”가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관심 있는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아 래———————-
2008 화이트밴드 캠페인 “지구촌 빈곤퇴치, 이제는 행동으로!”
– 일시: 2008. 10. 17.(금)
– 장소: 덕수궁 돌담길 (시청 서소문 별관 맞은편)
– 프로그램:
11시-12시 화이트밴드 캠페인 개회식/ 성명서 낭독
화이트밴드 퍼포먼스
12시-18시 시민참여 빈곤퇴치 체험 부스
희망나무 메시지 달기
기아, 에이즈, 아동사망률로 세계지도 다시그리기 등
*문의: 지구촌빈곤퇴치시민네트워크 박은재 02-2279-1704, ejpark@ngokcoc.or.kr
—————————————————–
01. 화이드밴드가 무엇인가요?
화이트밴드는 ‘빈곤을 종식시키자(End Poverty)’란 구호가 적힌 흰색 실리콘 팔찌를 가리킵니다. 국제기구인 “빈곤퇴치를 위한 지구행동(Global Call to Action against Poverty : GCAP)”에서 각 사람들에게 팔찌를 나눠주고 일정 장소에 모여 앉은 자리에서 일제히 일어나는 행사를 개최해 왔는데, 가난의 굴레에서 스스로 일어서자는 의미였습니다.
02. 화이트밴드 캠페인은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매일 5만 8000여명이 굶주림과 가벼운 질병으로 사망하는 것에 대해 2000년 유엔총회에서 2015년까지 절대 빈곤과 기아를 없애자는 밀레니엄 개발목표(MDGs)를 결의하였는데, 이것의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 GCAP에서 제안하여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캠페인입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190여개국가에서 1억 5천만명이 참여하는 국제적인 캠페인입니다.(2006년)
03. 한국에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한국에서는 10월 17일 유엔이 정한 “세계빈곤퇴치의 날”에 화이트밴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운동에 찬동하는 시민단체들이 연대하여 지구촌빈곤퇴치시민네트워크를 설립하였고, 이 단체를 통해 캠페인 뿐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 MDGs의 중요성을 알리고 세계 12위권이라는 경제 규모에 맞는 국제사회에서의 역할을 한국 정부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윤실은 올해부터 이 네트워크에 가입하여 포럼 위원회에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04.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① 개인 : 화이트밴드를 구입하여 손목에 착용하기 [구입처 : 지구촌빈곤퇴치시민네트워크(www.endpoverty.or.kr), 굿네이버스 오렌지존(www.gnshop.org)] ② 교회 : 교회 건물 외벽에 대형 화이트배너(현수막) 설치하기 [참여문의 : 기윤실] ③ 기타 : 평소에 지구촌빈곤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절제․나눔․기부 문화를 생활화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