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사회운동본부]
-6.13 지방선거운동-
공명선거운동 진행합니다.
글_박제민 팀장
기윤실은 올해 6.13 지방선거를 맞아 그리스도인들이 정치에 관심을 갖고, 거짓된 정보에 휘둘리지 않으며,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Talk, Pray, Vote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Talk Pray Vote 전단지’를 만들어 나누고 워크샵을 진행합니다.
Talk, Pray, Vote 캠페인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Talk Pray Vote 전단지‘입니다. Talk Pray Vote 전단지는 2010년 지방선거, 2012년 국회의원 선거와 대통령 선거, 2013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2014년 지방선거, 2016년 국회의원 선거, 2017년 대통령 선거까지 꽤 오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전단지는 선거에 대해 이야기 하고(Talk), 누구를 뽑을지 기도하고(Pray), 투표에 꼭 참여하자(Vote)는 내용으로 소모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이를 소모임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워크샵도 진행합니다. Talk Pray Vote 전단지는 기윤실 회원들과 후원교회, 여러 학생선교단체, 그리고 개인적으로 신청해주신 분들께 약 2만 부를 전국에 골고루 배포할 예정입니다.
‘기독교 공명선거 센터’ 운영합니다.
기윤실은 1990-2000년대에 우리 사회의 공명선거운동을 주도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결과 선거 과정에서 부정부패가 줄어들고 선거 결과가 유의미해지는 등 세상에 좋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교회 안에서는 거짓된 정보들이 무차별적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최근 한 정당은 이른바 ‘가짜뉴스’의 진원지로 교회를 지목하며 자제를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교회의 공식모임 때 특정 정당을 지지하라고 요구하는 불법선거운동도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기윤실은 공명선거운동을 주도했던 책임감과 경험을 바탕으로 기독교공명선거센터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교회에서 지켜야 할 선거법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배포하고, 동영상으로 만들어 누구나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쉽도록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교회에서 불법선거운동이 벌어지지 않는지 감시할 봉사자들을 모집하여 운영하고, 실제로 불법선거운동이 벌어진 정황이 있을 경우 이를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에 ‘일벌백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명선거 세미나’ 개최합니다.
공명정대한 선거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제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제도를 존중하고 지키려는 문화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결국 한 사람, 한 사람이 날마다 민주시민으로서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지방선거의 취지는 ‘우리 손으로 지역대표를 선출하고 지역자치를 실시한다’는 것입니다. 지역정치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면, 지방선거는 중앙선거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방선거에도 중앙정치 논리가 강하게 작용하면서 정책선거가 실종되고 지지정당에 대한 ‘묻지마 투표‘가 이뤄지며, 결과적으로 50%대의 낮은 투표율을 기록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기윤실은 이번 지방선거를 맞아 여러 기독시민단체들과 함께 공명선거 뿐만 아니라 지역정치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세미나를 기획하여 진행함으로써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데 일조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여러분, 기독시민들의 협력을 통해 6.13 지방선거 공명선거운동을 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 땅에, 우리 동네에 하나님이 원하시는 나라가, 정치가 이뤄지길 바랍니다.^^
*이글은 열매소식지 제263호에 실린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