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하 기윤실)은 2015년부터 양극화해소를 위한 운동들을 펼치고 있다.
2017년에는 부채해방컨퍼런스와 부실채권소각운동 등을 진행하였고, 2018년부터 청춘희년네트워크의 사업을 이어받아 ‘청년부채ZERO캠페인’을 매년 1회 진행하고 있다. 2019년에도 작년과 동일하게 청운교회에서 2000만원을 후원받아 6차 캠페인을 진행 하였다.

청년부채ZERO캠페인-6차를 마무리하며

 

글_최진호 간사

청년부채ZERO캠페인-6차는 2019년 3월 19일부터 31일까지 함께할 청년 총 10명을 모집하였으며, (급작스런 수술 및 입원으로 1명 이탈) 청년 9명과 함께 4월 8일(월)부터 6월 10일(금)까지 재무상담 2회, 재정지원, 더바짝모임(월 1회, 3개월)으로 캠페인이 진행되었다. (6차 캠페인 결과보고서.PDF)

청년부채ZERO캠페인은 재정지원(고금리-무이자전환대출, 두배통장, 희망지원금)과 재무상담/교육 그리고 3개월 동안의 더바짝모임(더 바르게 쓰는 짝꿍들의 모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 핵심은 월 1회 있는 더바짝모임이다. 더바짝모임을 통하여 지속적인 교제와 신뢰 안에서 부채문제를 해결해나가고자 하였다. 3개월간 재무 상황들을 코치하고 개별상황에 맞게 피드백을 하며, 청년 스스로가 부채문제에 자신감을 가지고 다가갈 수 있도록 용기를 주고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청년들이 만나서 서로에 대한 공감과 나눔을 통해 함께 청년부채문제를 극복하고자 하는 소통과 결단들이 이어졌다.

청년부채ZERO캠페인은 고금리 부채를 무이자전환대출금으로 전환하여 고금리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부분도 있지만, 더 큰 비중은 청년 스스로가 ‘돈’에 대해 독립할 수 있는 능력들을 기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있다. 재정지원, 상담 및 교육, 더바짝모임이 그 마중물이다. 캠페인을 통해서 어느 청년들은 도움을 받고 재정흐름이 좋아지는 경우가 있는 반면, 어느 청년들은 별 소득이 없이 돌아가기도 하다.

이러한 이유는 각 청년의 참여도가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결국에는 청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청년부채문제를 초래한 사회적인 환경과 구조 그리고 정부 정책들이 변해야 한다. 

몇 가지를 제안한다면..

청소년 시기부터 재무교육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청년들이 20대 초반의 나이부터 빚에 시달린다. 학자금은 당연한 것이고, 고금리 부채를 지는 경우도 있다. 고금리 부채를 지는 방법도 다양하다. 제2금융권부터 시작하여, 대부업, 내구제대출, 대출사기 등등 아직 사회에 발을 내딛기도 전에 회복하기 쉽지 않은 부채의 짐을 가지고 출발을 한다. 청년들이 상황에 맞는 재무교육이나 제대로 된 대출정보에 대한 제공이 있었다면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과도한 부채의 짐을 갖지 않았을 수도 있다.

더불어서 대출의 문턱이 낮아짐과 동시에 복지에 사각지대에 있는 청년들을 위한 정책 및 제도가 필요하다.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청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 기관은 제2금융권이나 대부업체뿐이다. 최근 들어서는 대부업체들도 대출 심사가 까다로워져서 소수의 청년들이 내구제대출 또는 작업대출의 먹잇감이 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6차 캠페인에서도 내구제대출로 피해를 입은 청년들이 9명 중 3명이나 될 정도로 그 피해가 막심하다. 정부는 금융사기에 대한 규제를 철저히 할 뿐만 아니라, 무방비에 노출된 청년들에 대한 복지정책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교회 청년들, 특별히 청년사역자/청년직원에 대한 관심과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교회에 출석하고 있는 대다수의 청년들은 부채를 가지고 있지만, 이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도움을 청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또한 청년사역자/청년직원들은 ‘헌신’이라는 잘 포장된 명목 안에서 당연하고도 제대로 된 사례를 받는 경우가 드물기에 과도한 부채에 시달리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제일 중요한 경제적 부분을 함께 고민하고 행동하지 않는 교회가 좋은 공동체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든다.

청년부채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대한 심각한 고민과 반성이 없다면 이 문제는 더욱 심화될 것이다. 청년세대를 위해 교회와 기관 그리고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대처해야 할 것이다.

 

청년부채ZERO 캠페인 프로세스

① 재무 지원

  • 고금리-무이자전환대출

– 내용 : 1인 200만원 이하 지원

– 기대효과 : 고금리 대출 등 가장 취약한 부채 고리 해결

  • 두 배 통장

– 내용 : 3개월 동안 두 배 통장 운영(월 최대 10만원)

– 기대효과 : 자립을 위한 저축습관 습득 및 캠페인 종료 이후 비상금 용도로 활용하도록 제안

  • 희망지원금

– 내용 : 캠페인 과정(상담, 교육, 소모임) 수료 시 50만원 지급

– 기대효과 : 캠페인 참여 유도 및 청년들의 삶을 격려/응원

② 상담 및 교육 프로세스

  • 재무상담(2회)  <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 사회적협동조합> 에서 진행

– 내용 : 다면적 심층진단, 심화인터뷰, 재무상태분석, 미래설계 및 재무계획 수립 등

– 기대효과 : 정서적 교감, 재무적/비재무적 정보파악, 자산 및 부채조정, 지출/저축/미래 설계

  • 재무교육

– 내용 : 청년경제현실과 돈에 대한 바른 관점. 인생계획에 따른 재무관리법

– 기대효과 : 건강한 재무 관리법 습득.

  • 더바짝모임(더 바르게 소비하는 짝꿍들의 모임)

– 내용 : 재무코칭, 자조모임(소비, 꿈, 부채 등), 미래설계 등

– 기대효과 : 삶에 대한 목표 및 계획 수립. 건강한 재무 관리법 습득.

③ 전체적인 구성

 


관련 글들

2024.12.02

참여 후기: 이주노동자와 선주민이 함께 나눈 밥상 이야기

자세히 보기
2024.10.25

Ethical extra-mile : 윤리적투자조합 모임을 가졌습니다.

자세히 보기
2024.10.24

선거제 개혁, 지방 선거부터! (포럼 후기)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