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복원10년(2021~2030)을 향한 경건한 40일 탄소금식
2022년 “40일 동안의 탄소금식”으로 기후증언을!
기독교환경교육센터_살림(공동대표 이광섭, 정성진, 김경은, 김은혜, 이숭리)에서는 2022년 올 한 해 내내 만나는 이들 모두와 기후위기 이야기를 할 것을 제안합니다. “성령이 너희에게 내리시면, 너희는 능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그리고 마침내 땅 끝에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될 것이다” (사도행전 1:8) 하신 말씀을 따라 기후위기의 풍랑 위에서 우리를 부르시는 주님을 체험하고 그를 증언하기 위함인데, 다음과 같이 진행되는 “경건한 40일 탄소금식”이 그 증언을 도울 것입니다.
경건한 40일 탄소금식은 2022년 올해 부활절을 앞두고 3월 2일(수)부터 4월17일(토)까지 진행됩니다. 제공해드리는 다양한 묵상실천카드가 그 길을 도울 것입니다. 아무쪼록 2022년 ‘경건한40일 탄소금식’으로, 우리 안에 탐욕을 비우고 기후위기 너머의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시는 주님의 증인으로 살아가게 되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내가 속해있는 교회는 물론, 가정과 직장과 학교 등의 책임자를 찾아가,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기후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질문하는 기후증인으로서의 걸음을 힘있게 내딛게 되길 소망합니다.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에서는 우리와 지구의 미래를 생각하며, “경건한 40일 탄소금식” 캠페인을 매년 전개합니다.
참여하는 그리스도인들과 교회들이, 개인 혹은 공동체(교회)가 예수님의 고난을 묵상하면서 기후위기에 대한 신학적 의미와 현실에 귀 기울여, 지구의 아픔을 덜어주는 거룩한 습관을 몸에 배게 할 수 있도록 묵상실천카드를 2가지로 제작하여 배포합니다. 혼자가 아닌 둘셋이 모여 교회와 함께 할 것을 약속하면서, 진행할 묵상실천 카드를 선택하신 후, 아래 신청란을 작성해주시면 자료를 전달해드립니다.
<2022 경건한 40일 탄소금식 공동캠페인 토크 및 설명회>
♦ 일시 : 2022년 2월 7일(월) 오전 10시 30분
♦ 장소 : 기독교환경교육센터_살림 유투브 실시간스트리밍
[ ZOOM 주소 – ID : 970 2688 7983 / 암호 : 440508 ]
♦ 순서
○ 사회/ 곽호철 (연세대 교수,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연구소장)
○ 성찰 나눔
– 생태적 회심에 따른 몸실천, 탄소금식 / 김은혜 (살림 공동대표, 장신대 교수)
– 탄소금식과 다음세대 영성교육 / 조은하 (살림 지도위원, 목원대 교수)
– 탄소제로 녹색교회 사례(탄소사냥 걷기, 탄소금식)/ 이광섭(살림 공동대표, 전농교회 목사)
○ 함께하는 말씀
○ 함께하는 기도
– 지구복원을 향한 기후증언 기도/ 이숭리 (권사, 살림 공동대표, 새문안교회)
– 기후약자와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기도 / 김경은 (장로, 살림 공동대표, 정동제일교회)
– 창조세계 돌봄과 한국교회를 위한 기도/ 이박행 (목사, 살림 이사, 한국교회생명신학포럼 총무)
○ ‘탄소금식’ 공동캠페인 소개 및 관련 안내 / 유미호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센터장)
<40일 탄소금식을 도울 자료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