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전쟁 난민 지원을 위한 긴급 모금

 

올레 지마 씨는, 지금은 러시아군 치하에 있는 마리우폴(Mariupol) 시 집중치료병원(2번 병원이라 불리움) 의사입니다. 그는 2월 24일, 러시아가 전쟁을 시작한 첫 몇 주간, 치열했던 동부 전선 마리우폴 시의 한 병원에서 일어난 사건을 기록, 일기로 남겼습니다. 그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후원하시려면

후원 계좌 : 국민은행 435001-01-417200 ()국제민간교류협회

▪ 기부금영수증: 입금자명, 실명, 송금일, 주민등록번호, 집주소, 연락처를 아래로 보내주세요.

   jubileekorea@hanmail.net (02-858-7829 국제민간교류협회)

문의 :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김현아 사무국장 (02-794-6200)

의사 올레 지마 씨의 병원 일지 (2.24 ~ 3.16)

– 우크라이나 마리우폴 시 집중치료병원 –

 

올레 지마 씨는, 지금은 러시아군 치하에 있는 마리우폴(Mariupol) 시 집중치료병원(2번 병원이라 불리움) 의사입니다. 그는 2월 24일, 러시아가 전쟁을 시작한 첫 몇 주간, 치열했던 동부 전선 마리우폴 시의 한 병원에서 일어난 사건을 기록, 일기로 남겼습니다.

 

 

그의 기록은 전시 의료인이 직면한 어려움과 마리우폴의 전쟁 진행 상황을 엿볼 수 있게 해줍니다.

전쟁 첫날부터 부상자들이 병원으로 오기 시작했는데 러시아군이 어떻게 포격하였는지, 첫 부상자가 어떻게 사망하였는지, 영안실에서 넘쳐나는 시신을 어떻게 처리하였는지, 러시아 군인이 마침내 어떻게 병원을 점령하였는지 등을 간략히 기술하고 있습니다. 올레 씨는 4월 초에 마리우폴을 떠나 지금은 해외에 머물며 이 상황을 알리기 위해 책 출판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224

이른바 러시아 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경에 가까운 지역 주민들이 적대 행위를 가장 먼저 겪었습니다. 2015년과 마찬가지로 스키드니 지역이 가장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24세의 바탈리 씨는 파편 상처를 입은 우리의 첫 번째 환자였습니다. 그는 외출을 하다가 팔에 부상을 입었습니다. 우리는 15세의 십대 아이를 포함하여 하루 35명의 부상당한 환자를 입원시켰습니다.

 

우리는 병원이 일하는 방식을 재정비했습니다. 예정된 입원 및 수술을 위한 준비가 취소되었습니다. 외상, 외과, 신경외과 및 마취과 팀을 보강하기 위해 상담 및 진단에 관련된 직원은 입원 병동으로 이동되었습니다. 부상자들은 응급실에 우선 배치됐다. 또한 병원 운영 개편에 대한 일부 결정은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시 당국의 승인 없이 내려졌습니다.

 

226

병원 인근에서 첫 번째 포탄 떨어지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이전에는 이러한 적대 행위가 도시의 반대편에 국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일이었습니다.

기자들이 또 찾아왔습니다. 일부는 잠시 머물렀다가 파괴 된 주택과 산부인과를 촬영했습니다.

 

227

첫 번째 아이가 우리 병원에서 사망했습니다. 에반젤리나는 가슴 부상으로 병원에 데려왔습니다. 중환자실에서 전문의, 간호사, 구급대원들은 죽어가는 환자를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러나 아이는 어머니의 눈앞에서 죽어갔습니다. 아이의 죽음은 또한 기자들에 의해 촬영되었습니다. 나중에 내가 도시를 나왔을 때 나는 러시아 대중 매체가 그 비디오는 연출된 것이라고 말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진 : 예브게니 말로레트카/AP)

 

228

동쪽에서 마리우폴의 방어선을 무너뜨릴 수 없었던 러시아군은 크림반도 방향에서 서쪽으로 공격을 개시했습니다. 러시아군이 우리 병원에 올 거라고는 생각조차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또한 아무도 그들이 우리를 포격할 것이라고 믿지 않았습니다.

병원 인근의 메트로 및 포트시티 상가 부근에서 폭발음이 들리자 환자와 직원을 윗층에서 아랫층으로 옮겼습니다.

 

31

우리는 민간인을 치료할 것이라고 생각했지 군인을 대할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최전선과 가까웠기 때문에 우리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응급처치를 했고, 필요하다면 외과의가 수술을 했습니다. 이후 병사들은 군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우크라이나 군은 그들의 보호 아래 병원을 두려하였지만 병원 경영진은 반대했습니다. 도시의 서쪽에 있는 병원 건물은 러시아 군의 시야에 잘 들어왔습니다. 따라서 군인을 발견하게되면 그들이 발포할 것을 병원 행정부는 두려워했습니다. 긴 논의 끝에 의무병과 5명의 영토 방위군 병사가 배정되었습니다.

 

키로브스키 주거 지역을 러시아 포 부대가 포격하여 25명의 민간인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그들 중 절반은 응급 치료 병원으로 보내졌고 나머지는 우리 병원으로 보내졌습니다. 정전으로 인해 엘리베이터가 작동을 멈췄습니다.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의사, 인턴, 학생들은 환자들을 들것에 실어 층 사이로 옮겨야 했습니다. 부상자가 너무 많아 6개의 외과 팀이 수술실에서 한 번에 수술해야 했습니다.

 

입원한 사람 중에는 가슴과 배에 부상을 입고 팔다리에 파편 조각이 박혀있는 10대 청소년 데니스도 있었습니다. 외과 의사는 그에게 거의 5시간에 걸쳐 두 번의 복부 수술을 시행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데니스가 회복되기를 바랐습니다.

 

(사진 : 예브게니 말로레트카/AP)

 

32

강을 가로지르는 주요 다리는 끊어지고 나머지는 폭파되어 도시를 두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더 이상 전기, 수도, 난방 또는 휴대전화 서비스가 없었습니다.

 

지역 주민들이 소방관이나 가스 서비스 팀을 부르기 위해 우리 병원에 왔습니다 (가스 파이프 라인 손상으로 인해 가스 냄새가 모든 곳에서 발생했습니다). 일부는 구급차를 부르고 싶어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도 휴대전화 서비스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환자를 직접 병원으로 데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러시아 포병은 계속해서 주변의 가옥을 파괴했습니다. (지난 3월은 날씨가 추웠음) 이웃 주민들이 몸을 녹이기 위해 병원으로 몰려들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사람을 들여 보낼 수 없었습니다. 우리 지하실의 수리는 이미 기한이 지났고, 한 번의 포탄 충돌로도 대규모 무덤이 되었을 것입니다.

 

우리 지하실의 수리 기한은 이미 지났고, 단 한 번의 포격이라도 대규모의 무덤이 되었을 것입니다.

 

사람들을 복도에 남아 있게 할 수도 없었습니다. 사람들이 치료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게다가 병원에 ​​있는 것은 위험했습니다. 모든 창문을 모래주머니로 덮을 수 없었기 때문에 폭발할 경우 유리 파편이 사방으로 날아갔을 것입니다. 의사들은 수술실에서도 목숨을 걸었습니다.

 

한 남자가 그의 아들 일리아와 그의 두 친구인 다비드와 아르템을 데려왔습니다. 일리아는 병원으로 오는 도중에 사망했고 다비드와 아르템은 중상을 입었습니다. 그들은 긴급하게 수술을 받은 후 살아났습니다.

 

어제 두 번의 수술을 받은 데니스는 사망했습니다.

 

33

오전 9시, 우리 병원 부지에 첫 번째 폭탄이 떨어졌습니다. 마취과 병동은 폐허로 변했고, 유리창은 여기저기 깨져 ​​있었고, 우리 병원 근처 주택가에는 불이 났습니다. 아는 사람들은 포탄이 “심각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단지 120mm 구경일 뿐입니다. 다행히 아무도 다치지 않았습니다.

 

(포격 이후의 병원 행정동. 사진: 올레 지마)

 

(포격 후 병원 내부. 사진: 올레 지마)

 

35일과 6

우리는 부상자들의 주소를 통해 포격으로 인한 도시의 피해 상황을 추적할 수 있었습니다. 3월 4일, 러시아군은 마리우폴 서부(359, 셰브첸카 거리)의 고층 건물을 불태웠습니다. 지난 5일 체레무쉬키 지역에서 탱크전이 벌어졌고, 6일 마리우폴 인근 마을인 스타리크림에 러시아 탱크들이 진입했습니다.

부상자 중에는 집과 지하실에 숨어 있던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 전에는 실외나 창문 근처에서만 위험하다고 생각했지만 우리가 틀렸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38

우리 영안실은 넘쳐나고 냉장고는 고장났고 병원 건물은 포탄의 충격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파괴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은 종이에 여권 정보가 기록된 친척의 시신을 계속해서 우리에게 데려왔습니다.

 

우리는 전쟁 12일 동안 50구 이상의 시체를 보관했습니다. 그들을 제때 묻을 수 있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묘지는 병원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었습니다. 폐쇄된 묘지에 사람을 매장해 달라는 우리의 요청에 시 당국이 응답하지 않아 우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우리의 최고 의료 책임자는 도로 서비스를 준비했습니다. 노동자들은 오랫동안 폐쇄된 도심 묘지에 긴 도랑을 팠고 우리는 거기에 사람들을 묻기로 결정했습니다.

 

동료들과 저는 하루 종일 서류를 처리하고 시체를 가방에 넣고 가방을 차량에 싣는 데 시간을 보냈습니다. 사망자 중에는 젊은 우크라이나 군인, 18개월 된 유아, 우리 동료인 외과의사 올렉산드르 예프레모비치가 전쟁 첫날 뇌졸중으로 사망했습니다. 그들은 이제 모두 공동 묘지에서 쉬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어린 동료들의 트라우마를 덜어주기 위해 아기의 시신을 직접 차에 실었습니다. 제가 최근에 경험한 가장 힘든 정서적 도전이었습니다.

 

(중환자실 영안실에서 시체를 운반하고 있습니다. 사진: 예브게니 말로레트카/AP)

 

39

부상자 수는 지난 5일 동안 증가하여 3월 5일 34명, 6일 49명, 나중에는 100명 이상입니다. 프로토콜에 따라, 우리는 분류에 의하여 살릴 수 있는 사람들에게 집중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민간 병원에 근무하는 의사가 그런 결정을 내리기는 어려웠습니다. 우리는 오늘 그것을 해야 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아동병원(마리우폴지방의사회) 산부인과 병동에 폭탄을 투하했습니다. 최근에 출산한 16명의 여성이 우리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그 중 한 명은 골반뼈가 심하게 손상되어 급히 ​​수술을 받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녀를 구할 수 없었습니다. 그녀는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사망했습니다. 나는 전날 파괴된 산부인과 병동을 방문했고 러시아 선전에서 말했듯이 “초국가주의자, 파시스트 및 기타 요소”가 아니라 임산부와 의료진이 거기에 있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구급대원과 자원봉사자들이 3월 9일 우크라이나 마리우폴에서 포격으로 피해를 입은 산부인과 병원에서 부상당한 임산부를 옮기고 있다. 아기는 숨진 채 태어났으며 30분 후, 산모도 사망하였다.     사진: 예브게니 말로레트카/AP)

 

우리 병원은 또 포격당했습니다. 관리동 벽이 부분적으로 무너지고 병원 부지에 주차된 차량과 유조차에 불이 붙었다. 침략자들은 왜 이런 일을 했을까요? 그들이 우리 응급실 앞에 줄지어 서있는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았나 봅니다. 물을 마시기 위해 우리 병원에 온 수백 명의 지역 주민들이 있었습니다. 최전선이 가까웠고 러시아군이 군중을 눈치채고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병원 직원과 환자는 물론이고 이미 몇 주 동안 병원에서 대피하고 있던 가족들도 지하로 옮겨졌습니다. 그 시간 동안 그들은 요리하고, 따뜻한 옷과 약을 모으고, 가져오고, 방을 방한하는 등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도왔습니다.

 

지하실은 작업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지만 다른 곳보다 더 안전하고 따뜻했습니다(건물의 깨진 유리창으로 바람이 불었습니다). 그곳에서 상처를 치료하고 환자를 치료하였습니다. 수술은 2층 수술동에서 했습니다. 우리 병원의 다른 건물보다 더 잘 보호되었습니다.

 

310~11

관리 건물이 파손된 후 더 이상 환자 의무기록을 추적관리할 수 없었습니다. 전쟁 첫 16일 동안의 통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민간인 414명, 군인 153명, 어린이 50명을 포함하여 617명의 부상자가 우리 병원에 입원했습니다.

 

우리 담당 간호사 중 한 명이 차를 몰고 병원으로 오다가 러시아 저격수에 의해 부상을 입었습니다. 외출이 점점 위험해지고 있었습니다. 점령자들은 구급차에도 총을 쐈습니다. 아마도 우크라이나군이 구급차를 엄폐물로 사용한다며 그렇게 결정했을 것입니다.

 

312

러시아군 돌격대들이 우리 병원 지하실을 습격했습니다. “엎드려, 머리 뒤로 손을 대.” 그들이 소리쳤습니다. 총이 발사되고 여성들이 비명을 지르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병원을 지켜준 우크라이나 장병들은 어떻게 됐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지하실에 군인이나 무기가 없다는 것을 러시아 군인들에게 설득할 수 있었습니다. 러시아 군인들은 우리가 한 말이 사실인지 확인하고 떠났습니다.

 

313

이른바 DPR(러시아 민병대)이 왔습니다. 피곤하고 낡고 더러운 제복을 입은 그들은 러시아인만큼 당당해 보이지 않았습니다. 러시아인은 모두 키가 크고 DPR 민병대는 노인과 어린이였습니다.

 

그들은 우크라이나로 보내지기 전에 “훈련용” 탄약 30개만 얻었다고 우리 직원에게 불평했고 그들 부대는 이미 27명을 잃었습니다. 또한 그들은 러시아인들이 몇 달 안에 폐허가 된 도시를 재건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민병대는 병원에 “아조프 전사”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우리 직원에게 질문했습니다. 게다가 그들은 우크라이나 군복을 요구했고 우리의 유일하고 상태가 온전한 구급차를 갖고 싶어했습니다. 사람들이 환자들 중 군인을 내주기를 거부하자 그들은 우리를 위협하기 시작했고 우리 의사의 머리에 총을 겨눴습니다.

 

DPR 민병대가 병원을 인수했습니다. 그들은 진료실 문을 부수고 급식실에 침입했습니다. 우리의 최고 의료 책임자가 병원에 ​​필요한 물을 어디서 구해야 하는지 물었을 때 한 민병대원은 “우리는 당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 것이 아니라 싸우기 위해 여기에 왔다!”고 대답했습니다. 무장한 사람들과 논쟁하는 것은 위험했기 때문에 행정요원들은 더 이상 책임을 다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DPR 민병대가 인근 주택 지하실에서 우리 병원으로 민간인을 데려왔습니다. 그들은 그렇게 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어느 정도는 옳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지역 주민들은 군인들이 잠긴 금속 문을 폭파하지 않고 주거용 건물의 공용 복도 내부에 접근하기를 원했을 뿐이라고 믿었습니다.

 

병원 위층에만 방이 몇 개 남아 있었는데 사람들은 그곳에 가기를 두려워했습니다. DPR 민병대들은 병원의 일상적인 운영과 환자 치료를 할 수 없었습니다. 우리는 음식과 약이 바닥났고 거기에 머무를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병사들은 우리를 내보내지 않았고 스스로 나가려고 하는 사람들을 데려왔습니다. 우리는 인질이 되었습니다.

 

314

부상자 유입이 줄었습니다. 도로가 파괴되었고 구급차가 더 이상 우리 병원에 도착할 수 없었습니다. 약 700명이 병원에 남아 있었습니다. 그 중 3분의 1은 환자였고 나머지는 인근 집에서 온 피난민과 병원 직원, 가족들이었습니다.

 

315

나는 미사일이 우리 부모님의 아파트를 명중했다는 것을 이웃들로 부터 들었습니다. 몇 채의 아파트가 불탔고 모든 창문과 문이 부서졌습니다. 주민 6명이 숨졌습니다. 부모님은 공동 복도에 대피하여 살아 남았습니다. 만약 2개층 아래에 있었다면 살아남을 기회가 없었을 것입니다.

 

316

3월 초부터 18세 미만의 어린이 10명을 포함하여 59명의 환자가 우리 병원에서 사망했습니다. 또 다른 20명은 생명을 연장하며 우리를 찾아오는 도중에 사망했습니다.

 

우리 시내의 거의 모든 의료 시설이 적대 행위로 인해 고통받았습니다. 시립 병원 1번, 4번, 9번 그리고 2개의 산부인과 병동, 거의 모든 외래 환자 진료소들. 얼마나 많은 마리우폴 주민들이 적시에 의료 지원을 받지 못해 사망했는지 추정하기 어렵습니다.  – 끝 –

 

마리우폴 시의 마지막 거점인 아조우스탈 제철소에서 러시아군에 포위된 채 강한 의지로 항전을 이어가던 우크라이나 군은 제철소 내 많은 민간인과 부상자들, 예상되는 더 큰 희생을 막기 위해 5월 17일, 러시아 군에 전원 투항하였습니다.

 

 

기도 제목을 나눕니다.

 

1. 전쟁이 속히 끝나게 하시고, 생명을 앗는 살상을 멈추게 하소서.

 

2. 전쟁의 피해를 겪는 여성과 어린이, 노약자 그리고 실향민들의 안전과 피할 길을 열어 주소서.

▪ 러시아군에게 성폭력 당한 여성들과 소녀들이 머물며 치료받을 수 있는 심리치료센터를 준비합니다. 지울 수 없는 몸과 마음의 고통으로부터 이들을 구원하여 주소서.

▪ 동부 전투 지역의 고아원이 안전한 서부 지역으로 옮겨 왔습니다. 두 곳의 고아원 – 영아 대상 고아원, 청소년 대상 고아원 – 을 지원합니다. 어린 아기와 청소년들에게 일용할 양식이 잘 공급되게 하시고 아이들을 두려움으로부터 지켜 주소서.

 

3. 동남부 전투 지역과 가까운 인근 도시로 탈출한 시민들은 소량의 식량에 의존하여 버티고 있습니다. 구호의 손길 임하게 하소서.

 

4. 그 땅에 복음이 전파되며, 진정한 화해와 평화가 임하게 하소서.

 

2022. 5. 26

후원하시려면

 

후원 계좌 : 국민은행 435001-01-417200 ()국제민간교류협회

▪ 기부금영수증: 입금자명, 실명, 송금일, 주민등록번호, 집주소, 연락처를 아래로 보내주세요.

   jubileekorea@hanmail.net (02-858-7829 국제민간교류협회)

문의 :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김현아 사무국장 (02-794-6200)

 

 

 


관련 글들

2024.04.02

4.10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에 정책제안서를 전달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2024.03.28

[모두를위한정치운동] “교회와 정치 집담회” 후기(3/22)

자세히 보기
2024.03.28

4.10 국회의원선거, 어떻게 투표할 것인가? (체크리스트)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