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YVE letter 48호 보러가기

 


 

” 삼남매 중 둘째로 태어난 저는 어렸을 때부터 공평을 중요하게 여겼어요. 부모님이 사다주신 3개의 과자를 모두가 똑같이 1개씩 나누어 먹어야한다는 ‘질서’를 유지하지 않으면 제 과자를 누군가(주로 동생..)가 홀랑 먹어버리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죠. 내 것을 빼앗길 수 있다는 불안감, 과자먹을 권리😅를 침해당하고 싶지않은 억울함이 어린 마음에 가득 했던 것이 기억나네요. 하지만 그에 비해 저희 언니는 동생들이 자기 몫의 과자를 먹어도 크게 개의치 않는 좋은 언니였어요. 언니의 그런 넉넉함에 과자 하나쯤은 성장기의 배고픈 동생에게 양보해도 괜찮다는 걸 배우기도 했고요.

이제는 건강 생각에 과자를 많이 먹는게 부담이 된 나이가 되었지만, 무조건 똑같은 선에서 같은 몫을 나누는게 진짜 공평한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들기도 합니다. 현재와 미래가 불안하고 불확실한 사회에서 내 몫을 챙기고 남들보다 앞서지 못하면 도태될 것이라는 불안감으로 공정에 대해 예민해진 우리 사회의 모습을 보며, 지금까지의 판을 뒤집어야 한다는 흐름이 등장하기 시작했어요. 이번 리뷰 파도타기에서 시앤님의 책<공정 이후의 세계> 리뷰를 통해 공정 담론의 맹점을 짚고 새로운 판을 제시하는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어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진짜 공정은 무엇인가요?

p.s 매년 1월과 7월에는 웨이브레터 방학을 보냅니다! 1월의 겨울방학동안 웨이브레터는 잘 쉬고 잘 다져놓는 시간을 보내려고 해요. 2월에 다시 만날 때까지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평안하길 바라겠습니다! 미리 메리 크리스마스!🎄 미리 해피 뉴이어!🙌 ”

몬드 드림
_

📢WAYVE ON AIR
– [리뷰 파도타기] 책<공정 이후의 세계> 우리는 다른 판이 필요하다(시앤)
” 이 세계에서 앞만 보고 달려야 하는 이들이 만든, 우리가 원하지도 않은 트랙과 허들을 걷어내자. 왜곡된 공정을 만드는 불필요한 담장과 좁다란 능력주의 사다리를 걷어내자. 시대, 정치, 기득권, 권력, 다수가 말하고 이용하는 담론으로 수렴되지 말고 나의 세계에서 중요하고 필요한 이야기가 무엇이고 그 이야기가 타자의 세계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성찰하고 행동하자.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라는 말씀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함께 묵상하고 나누고 이 땅으로 가져오자. ”
(본문중)

🍯놓치면 아쉬운 꿀정보
-청년상담센터 위드WITH와 함께 청년들의 마음에 성탄의 기쁨을 나누어 주세요!
-’10·29 참사’ 트라우마로 어려움을 겪는 기독청년을 위한 무료 특별상담(~11/4)

💡함께 읽어요, WAYVE Insight
-[기윤실 좋은나무] 우리들의 일그러진 ‘공정'(신하영)
-[한국일보] 각자도생이 공정인가…”위선 벗기고 더 나은 담론 논의해야”
-[기사연TV] 손흥민이 받는 수당이 정당한 걸까요? 축구 얘기하다가 급 공정과 능력주의 얘기로… 그리고 결론은 역시 교회?! 목회자 사례비도 능력주의…가 맞나요?!
-[씨리얼] 그들이 말하는 ‘공정’으로 우리 삶이 바뀔 수 있을까 (청년 한정) 대선 공약 후보별 분석 4. 교육격차 편 | 씨리얼 정치수업
-[기윤실] 10.29 이태원참사 그리스도인 추모기도회 대표기도문(221214)
-[기윤실]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며 연대하는 그리스도인 월례기도회 #애도하기 (221215)
___
매월 첫째, 셋째주 수요일에 찾아오는 WAYVE letter를 구독해주세요!
👉구독하기 : bit.ly/WAYVE레터_구독
👉지난 뉴스레터 보기 : bit.ly/WAYVE레터_다시보기



관련 글들

2023.02.01

[WAYVE letter] vol.49 2023년에도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자세히 보기
2023.02.01

[잇슈온 후기] 다양한 이들의 따뜻한 대화(김현승)

자세히 보기
2023.01.27

[잇슈온 후기] 추운 겨울, 따뜻한 사람들과 함께 나누었던 이야기(김주혜)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