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노사문제를 계기로 본
기독기업, 기독경영에 대한 토론회
이랜드(뉴코아, 홈에버) 노사문제로 사회적인 논란이 계속되는 상황을 보면서, 기윤실과 기독경영연구원은 과연 기독기업이란 무엇이며, 기독경영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근본적인 물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 기업의 CEO가 기독교인이면 기독기업인가 ?
– 기업의 직원들이 기독교인이면 기독기업인가 ?
– 세금을 정직하게 납부하면 기독경영인가 ?
– 기업의 수익을 사회환원하는 차원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잘하면 기독기업인가 ?
– 혹은 기업의 경영전략, 노무관리, 마케팅, 홍보 등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전사적인 측면에서
기독교적인 가치를 개입시키는 것이 기독경영인가 ?
이러한 물음들을 우선적으로 던져보면서, 그동안 기독기업과 기독경영에 대해 전문적인 연구를 해온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의 배종석교수님과 신학적인 차원에서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역할에 대해 연구를 해오신 한신대 신학과의 강원돈교수님을 모시고 토론회를 갖고자 합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기독기업, 기독경영의 큰 그림은 무엇이며, 그 실재적인 내용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면서 대안을 모색해보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 일 시 : 8월 2일(목), 10:00-12;00
◆ 장 소 : 명동 청어람 1실
◆ 공동주최 : 기윤실, 기독경영연구원
◆ 사 회 : 김선욱(숭실대 철학과 교수, 기윤실 삶의 정치윤리운동 본부장)
◆ 발 제 : 배종석(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기독경영연구원)
◆ 토 론 : 강원돈(한신대 신학과 교수), 김인식(코리아 디지털 부사장, 한국기독실업인회(CBMC) 포럼팀장)
* 기독기업, 기독경영에 관심을 갖고 계신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토론을 기대합니다.
* 문의 : 조제호부장(017-297-7860, 070-7019-3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