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64호 :: 2019.10.02(수)
30, 40대의 성인 남녀를 처음 만날 때 ‘딱히 할 말이 없어서’ 흔히 묻던 “결혼은 하셨나요?”라는 말은 이제는 ‘절대 하면 안 되는, 예의에 어긋나는 말’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졌다. 그만큼 이제 결혼 여부, 결혼 시기와 관련된 부분은 개인적 선택의 영역이며 이에 해당하는 정보 역시 ‘개인의 사생활’이라는 생각이 우리 사회에서 공유되고 있다.(본문 중)
신하영(서울시여성가족재단 연구위원)
ㅡ
하나님의 공동 활동을 작가로서의 자기 경험에 비추어 탁월하게 묘사했던 사상가가 영국의 작가 도로시 세이어즈입니다. 그녀는 20세기 기독교를 빛낸 명저 『창조자의 정신』에서 “인간의 정신과 인간이 남긴 작품에서 드러나는 삼위일체 구조는 우주의 절대적 구조다. 그리고 그 구조는 단순히 시각적 이미지가 아닌 필연적인 존재 법칙을 통해, 모든 것을 포괄하시는 하나님의 본질과 일치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본문 중)
송용원(은혜와선물교회 목사)
포스트트루스가 나오는 이유는 결국은 절대 진리에 대한 신념이 무너졌기 때문입니다. 기독교적인 신앙이 강하게 영향을 줄 때는 상대주의자들이 있다고는 해도 절대적으로 변할 수 없는 진리는 있다는 확신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었거든요. 절대 진리에 대한 신념이 무너지면서 사실상 포스트모더니즘도 나올 수가 있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포스트트루스를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도 참과 거짓을 가려내는 기준이나 근거를 객관적 사실이나 증거에 두지 않고 자기가 속한 편과 선호에 두는 방식에 너무 익숙해 졌다는 것이겠지요.(본문 중)
강영안(미국 칼빈신학교 교수)
[목회&데이터]북한 이탈주민 실태
얼마 전, <좋은나무>에서도 다룬 ‘탈북 모자 아사 사건’을 기억하시나요? 여러가지로 충격을 주었던 사건이었습니다. 그러면 현재 한국 사회에서 살고 있는 탈북민들의 삶은 어떨까요? 여러가지 통계자료를 통해 그 실태를 돌이켜보겠습니다. 그 외에도 현재 탈북민들의 종교활동에 대한 수치도 볼 수 있습니다.
ㅡ
카카오페이 후원 창구 오픈 기념 이벤트
정기후원은 부담스럽고… 계좌이체는 번거롭고…
좀 간편하게 후원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래서! 이제 기윤실도 ‘카카오페이’ 후원 창구를 오픈했습니다~!
<좋은나무> 글을 공유해주시는 것도 물론 큰 힘이 됩니다만,
후원금은 훨씬 더더더 큰 힘이 됩니다.(넙죽)🙇♀️🙇♂️
10월 10일(목)까지, 카카오페이로 후원하시는 분들을 추첨하여 10명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추첨 상품: 『도피성도』신동식 저(5명) /『출근하는 그리스도인에게』문애란 저(5명)
카카오페이로 원고료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