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오늘 대한민국의 언론과 주변의 모든 이웃과 친척들은 수능 성적이, 그리고 이어지는 대학입시 결과가 인생을 좌우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하나님, 저는 수능이든 대입이든 그것이 아무리 아이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그것 역시 전능하신 하나님의 돌보심 아래 있음을 믿습니다. 하나님은 수능 점수와 대입 결과를 뛰어넘어 아이의 삶에 함께하시며 아이를 가장 좋은 곳으로 인도하시는 분임을 믿습니다. (본문 중)

정병오(기윤실 공동대표, 오디세이학교 교사)

 

하나님, 저에게 맡겨 주신 사랑하시는 당신의 자녀가 여기 있습니다. 돌아보면 이 아이가 잉태되는 순간부터 출산과 양육의 모든 순간순간이 당신의 은혜의 손길 아래 있었습니다. 주께서 이 아이를 모든 질병과 위험으로부터 지켜주셨고, 거친 세속주의의 물결 가운데에서도 아이의 영성과 인성을 지켜주셨고, 질풍노도와 같은 사춘기도 보냈고, 부모로부터 건강하게 독립해가며 이렇게 자라왔습니다.

하지만 하나님, 저는 당신 앞에서 심히 부족한 부모입니다. 때때로 제 자녀가 전능하신 하나님의 자녀임을 잊고 살았습니다. 그래서 한계가 많은 제 힘과 제 자원만으로 자식을 키우겠다고 발을 동동거렸던 적이 많았습니다. 또 하나님이 이 아이를 세상에 보내셨고 이 아이를 향한 당신의 뜻이 있음을 기억하지 못하고 그 뜻을 찾는 일에 우선순위를 두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의 좁은 생각과 안목의 한계 안에 아이를 가두어놓고, 아이가 세상의 주목과 인기를 얻는 안정된 영역에 들어가지 못할까 봐 마음 졸이고 안달하며 아이를 닦달하기도 했습니다. 또 순간순간 아이를 위해 최선의 것을 주고자 했지만, 돌아보면 저의 최선이 아이에게 더 해롭게 작용했던 적도 많았습니다. 아이를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대하지 못하고 아이를 노엽게 했던 일도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믿음의 본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고, 일관성이 부족했으며, 말과 행동이 달라 아이를 혼란스럽게 했던 적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하나님, 하나님은 이렇게 부모로서 부족한 저를 아시고, 자녀 교육에서도 저의 빈틈을 많은 주변 사람들을 통해 메꾸어 주셨고, 저의 허물과 부족함을 당신의 충만한 은혜로 채워주셨음을 기억합니다. 당신은 저를 통해 아이를 돌보시기도 하셨지만, 더 많은 경우 아이의 영혼 속에 직접 다가가 말씀하셨고, 깨닫게 하셨고, 그 마음속에 부모를 이해하고 용납하고 용서하는 마음을 심어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이 아이가 부모의 부족함을 뛰어넘어 여기 이 자리까지 오도록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하나님, 오늘 대한민국의 언론과 주변의 모든 이웃과 친척들은 수능 성적이, 그리고 이어지는 대학입시 결과가 인생을 좌우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하나님, 저는 수능이든 대입이든 그것이 아무리 아이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그것 역시 전능하신 하나님의 돌보심 아래 있음을 믿습니다. 하나님은 수능 점수와 대입 결과를 뛰어넘어 아이의 삶에 함께하시며 아이를 가장 좋은 곳으로 인도하시는 분임을 믿습니다. 제 인생이 그러했듯 아이의 인생도 하나님의 은총 안에 있으며, 그 은총이 아이를 지배할 것을 믿습니다.

그러하오니 하나님, 수능 시험을 앞둔 이 아이의 마음속에 당신의 평화와 믿음을 심어주십시오. 얼마 남지 않은 기간 동안 마지막 공부에 임할 때, 후회할 것이 없을 정도로 최선을 다해 공부에 임하게 하시고, 이 기간 동안 건강과 집중력과 효율성을 더하소서. 수능 당일 시험에 임할 때는 최상의 컨디션을 허락하시되, 수능 시험이 내 인생을 좌우한다는 그 무거운 부담감을 덜어주옵소서. 오히려 수능 시험도 지금까지 나를 인도해 오신 하나님이 이후 내 인생을 인도해 가시는 하나의 작은 도구이자 과정이라는 믿음을 주시고, 그러한 믿음이 아이의 마음을 가볍게 하며, 지금까지 공부하고 배운 모든 경험을 수능 시험 가운데 충분히 표현할 수 있게 하옵소서.

 

 

수능 시험 이후 아이의 대학 입시의 과정 가운데 함께 하옵소서. 혹 아이의 수능 성적이 저희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하더라도, 부모된 저는 그것 또한 하나님의 돌보심 안에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아이를 격려하며, 주어진 상황 가운데서 그다음 단계를 잘 계획하도록 아이를 이끌게 하소서. 대학과 전공 결정, 원서 작성, 면접 등 입시 과정 가운데서 부모가 아이의 인생을 좌지우지하고자 하는 욕심을 내려놓게 하시고, 하나님이 아이에게 직접 말씀해 주시기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기다리며,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이 과정을 잘 진행하게 하소서. 이 모든 과정에서 아이가 학벌주의와 대학서열주의에 갇혀 하나님의 관점을 가지지 못하고 낙담하기 쉬우니, 하나님, 부모인 제가 먼저 학벌주의와 대학서열주의의 사고방식을 뛰어넘어 아이를 향한 하나님의 비전을 찾으며, 작은 일에 충성한 자에게 큰일을 맡기시는 하나님의 법칙을 아이에게 잘 제시할 수 있게 하소서.

하나님, 제가 아이의 대학 진학과 함께 아이에 대한 교육의 수고와 마음의 부담을 놓아버리는 무책임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또한 아이의 대학 공부, 취업, 결혼의 과정까지 염려를 붙잡고 끝까지 아이를 따라다니며 주관하려는 믿음 없음에 빠지지 않게 하소서. 오히려 자녀로부터 한발 떨어져 서서 중보기도하며,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범하지 않으며, 자녀를 나그네 된 인생길에 함께할 믿음의 동반자로 여기며, 더 깊이 교제하며 함께 자라갈 수 있게 하소서. 그리하여 이제 자녀와 함께 성장하며 믿음의 유산을 함께 이어받는 자리로 나아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수험생을 위한 부모의 중보기도 제목

 

  1. 감사의 기도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시 136:1)

∎하나님께서 우리의 자녀를 우리에게 맡겨 주신 것을 감사드립니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보호하시고 인도해 오신 것을 감사드리며, 특별히 12년간의 학교생활을 통해 배움의 기간 주신 것을 감사드립니다.

∎이제 어린아이 시기를 벗어나 어른이 되는 관문에 이르게 하시고, 대학이라는 더 큰 배움의 자리로 나가며 인생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게 하신 것을 감사드립니다.

 

  1. 회개의 기도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엡 6:4)

∎맡겨 주신 자녀를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는 일에 부족하고 게을렀으며, 공부와 성적, 대학과 출세를 우상처럼 하나님보다 중요한 것으로 삼았던 모습을 회개합니다.

∎부모의 욕심과 인간적인 염려가 너무 앞서 자녀를 지나치게 주관하려 했음을 회개하며, 변화되지 못한 언행 때문에 자녀에게 믿음의 본을 보여주지 못한 것을 회개합니다.

∎생활의 분주함으로 인해 자녀에게 충분한 사랑을 주지 못하고, 하나님과 세상을 보는 눈을 열어주지 못했음을 회개합니다.

 

  1. 신뢰의 기도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빌 1:6)

∎우리의 부족함을 선으로 바꾸시는 하나님께서 아이를 향한 약속을 이루어 가실 것을 믿습니다.

∎부모가 연약함으로 인해 자녀에게 준 상처를 치유해 주실 것을 믿으며, 부모의 부족함으로 자녀에게 채워주지 못한 부분을 하나님께서 여러 다른 통로를 통해 자녀에게 채워주실 것을 믿습니다.

∎자녀를 이 세상에 보내실 때 보여주셨던 뜻과 비전을 끝까지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오직 하나님만이 자녀의 선한 주인이자 온전한 부모가 되심을 신뢰합니다.

 

 

  1. 능력을 구하는 기도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마 7:7-8)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힘을 허락하시고, 그 최선 위에 역사하시는 은총을 체험하게 하시며, 지혜와 지식의 하나님이 총명을 부어주심을 체험하게 하소서.

∎시험에 임할 때 그동안 공부했던 것들이 잘 생각나게 하시고, 주어진 문제를 잘 이해할 수 있게 하시며, 그 문제에 적절한 해답들이 생각나게 하소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관리하게 도와주시고, 체력과 건강을 지켜주소서.

 

  1. 평안을 구하는 기도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사 41:10)

∎시험을 준비하고 치르는 모든 과정 가운데 주께서 그 마음을 평안하도록 붙드시고, 시험의 결과를 주께 맡길 수 있게 하소서.

∎정직한 마음을 허락하시고, 요행과 우연을 바라는 마음의 유혹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그리스도의 평안이 그 마음을 주장하사 평온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게 하소서.

 

  1. 인도를 구하는 기도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잠 3:5~6)

∎시험의 결과를 포함하여 주어진 조건과 그동안 주님이 주셨던 비전을 잘 돌아보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시험의 결과나 대학과 전공 지원의 결과가 의도대로 나오지 않을 때에도 하나님의 또 다른 인도가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폭넓게 생각할 수 있게 하소서.

∎인간의 생각을 넘어서는 하나님의 선한 인도의 손길이 나타나게 하시고, 수시와 정시에서 대학과 전공을 선택하고 지원할 때 하나님의 인도를 체험하게 하소서.

 

  1. 소망의 기도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엡4:13)

∎시험과 입학의 모든 과정 가운데서 하나님을 더 알아가게 하시고, 대학 입학 이후에도 함께 하실 하나님을 더 기대할 수 있게 하소서.

∎시험과 입학 과정에서 경험한 하나님의 손길로 인해 자녀가 대학 생활 가운데서도 하나님을 의식하고 의지하는 가운데 규모 있게 생활하게 하소서.

∎초, 중, 고등학교 시절의 억압된 학교생활 가운데서 충분히 발휘되지 못했던 자녀의 은사와 소질이 대학이라는 열린 공간 가운데서 마음껏 발휘되고 온전히 피어나게 하소서.

 

 

<좋은나무>글이 유익하셨나요?  

발간되는 글을 카카오톡으로 받아보시려면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친구추가’를 해주시고

지인에게 ‘공유’하여 기윤실 <좋은나무>를 소개해주세요.

카카오톡으로 <좋은나무> 구독하기

 

관련 글 보기


 삶을 변화시키는 가정 예배를 위한 5가지 습관(정병오)

┗ [특집]자사고 문제의 핵심은 학생선발권이다(김진우)

풀무, 한 시골 학교가 걸어온 길: 열매와 과제(정승관)

┗ 출신학교가 능력이라고요?(송인수)

쉼이 있는 교육과 악마의 편지(김진우)


<좋은나무> 카카오페이 후원 창구가 오픈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로 <좋은나무> 원고료·구독료를 손쉽게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_
_
_
_

 

좋은나무에 문의·제안하기

  • 빠른 답변을 원하시면 남겨주세요.
  • This field is for validation purposes and should be left unchanged.

관련 글들

2024.04.19

자살 예방을 위해 교회는 무엇을 할 수 있나?(안해용)

자세히 보기
2024.03.28

교회 부흥의 비결(조성돈)

자세히 보기
2024.03.25

생명 사랑을 실천한 문익환의 삶과 민주, 통일 그리고 평화 사상(이유나)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