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보다 코로나19는 한국교회의 경건을 유지해온 주일성수의 전통을 무기력하게 만들었습니다. 근래 한국교회의 일각에서는 주일성수의 신앙이 성도들의 교회 이탈을 막거나, 교회의 반사회성을 조성하는 도그마적 교리로 사용되어 왔음을 성찰하고 있습니다. 다른 측면으로, 사회적 가치의 급변과 세속화의 흐름 안에서 주일성수의 의미는 점차 퇴색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오늘날 여전히 많은 교회들을 지탱하고 있는 신앙의 가치는 신자들의 주일성수입니다. 그런데 코로나19는 주일에 교회 아닌, 집이나 다른 공간에서의 대체 예배를 현실화시킴으로 “예배 출석은 곧 교회 출석이다”라는 ‘예배-교회’ 간의 필연적 관계를 깼습니다. 이는 교회의 신앙 행습에 급진적 변화들을 불러올 것입니다.(본문 중)

최진봉(장로회신학대학교 예배설교학 교수)

 

코로나19는 한국교회에 ‘예배 없는 교회, 교회 없는 예배’라는 초유의 상황을 가져왔습니다. 세계적 전염병 사태로 교회들은 예배를 비롯한 모임과 집회들을 모두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했습니다. 사실, 교회 없이 주일을 지키는 것은 한때 이단시 되던 무교회주의자들이나, 4차 산업혁명 시대 AI를 통한 탈교회성을 주장하는 기술만능주의자들에게 어울리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상황으로 그러한 일들이 교회의 현실이 되었습니다. 많은 목회자들은 당혹감 속에서 코로나로 시작된 급변들에 대한 우려가 깊습니다. 과연 코로나19가 한국교회에 몰고 온 도전과 변화의 파고는 어느 정도일까요? 이에 대한 전망들은 몇 가지로 나타납니다.

무엇보다 코로나19는 한국교회의 경건을 유지해온 주일성수의 전통을 무기력하게 만들었습니다. 근래 한국교회의 일각에서는 주일성수의 신앙이 성도들의 교회 이탈을 막거나, 교회의 반사회성을 조성하는 도그마적 교리로 사용되어 왔음을 성찰하고 있습니다. 다른 측면으로, 사회적 가치의 급변과 세속화의 흐름 안에서 주일성수의 의미는 점차 퇴색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오늘날 여전히 많은 교회들을 지탱하고 있는 신앙의 가치는 신자들의 주일성수입니다. 그런데 코로나19는 주일에 교회 아닌, 집이나 다른 공간에서의 대체 예배를 현실화시킴으로 “예배 출석은 곧 교회 출석이다”라는 ‘예배-교회’ 간의 필연적 관계를 깼습니다. 이는 교회의 신앙 행습에 급진적 변화들을 불러올 것입니다. 가령, 교회들은 코로나19 이후, 현장 예배를 재개하더라도 온라인 예배 같은 미디어 예배 서비스를 병행할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 주일에 부담 없이 교회가 아닌 집이나 제3의 장소에서 예배하는 신자들이 더욱 증가할 것이고, 나아가, “예배에서 봉헌한다”는 인식 또한 수정되어 신자들의 헌금에 대한 책임감이 전보다 약화될 것입니다. 나아가 온라인이나 영상을 통한 예배 서비스가 병행될 때, 교회의 절대 시간으로 여겨진 ‘주일’로서의 일요일의 개념도 점차 상대화될 수 있습니다.

주일성수 신앙의 상대화는 그 여파가 단순하지 않고 복합적입니다. 곧, 그것은 ‘교회’라는 절대 공간에 대한 상대화를 동반합니다. 이미 한국 사회는 인터넷과 SNS를 통해 공간과 사물을 뛰어넘어 다중이 소통하는 초연결(hyper-connectivity) 사회로 들어선 지 오래입니다(국제미래학회, 『대한민국 미래 보고서』). 코로나19는 그간 사회적 변화의 주변부에 있던 교회를 급격히 초연결의 세계로 끌어들였습니다. 다시 말해,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 상황에서 많은 교회들은 예배의 진정성을 온라인 미디어를 통한 간접 연결성과 내적 연결망에 두어야만 했고, 교회 됨을 온라인 가상공간에서의 연결성에서 찾아야 했습니다. 이런 비대면 상황에서 교회는, 좀 과장된 표현으로, 예배 영상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였지, 신자들이 함께 모이는 예배당은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코로나19 이후, 건물로서의 ‘교회’에 대한 인식의 근본적인 변화가 예고됩니다. 달리 말해, 교회가 종전대로 교회에서의 회집을 지속한다 하더라도, 코로나 상황에서 경험한 초연결적 모임들이 더욱 효과적인 방식으로 발전, 활성화될 것이며, 그럴 경우, 교인 ‘수’ 대비 건물 ‘면적’ 간의 비례 원칙은 깨지게 될 것입니다. 이는 현장 예배와 온라인 예배의 병행으로 인한 현장 출석 교인의 감소와 맞물릴 때 더욱 현저할 것입니다. 여기에 헌금 감소에 따른 재정 규모의 축소는 기존 건물과 시설들에 대한 유지, 관리 비용 지출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형화 된 건물을 가진 교회들만이 아닌, 임대에 의존하는 교회들에게도 무거운 짐이 될 수 있습니다.

 

ⓒflicker.

 

그렇다면, 코로나19 이후의 변화들을 전망할 때, 한국교회의 과제들은 무엇이 될까요? 코로나19가 한국교회에 가져온 도전들은 경계할 측면과 수용할 측면의 양면이 있습니다.

먼저, 교회는 역사적으로 시대적 변화의 도전들에 순응하기만 했던 것이 아니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코로나19가 가져오는 변화의 압박들 앞에서 교회는 순수성과 정체성이 변질되거나 상실되지 않도록 신중한 지혜와 용기를 가져야 합니다. 본회퍼가 강조한대로, 교회는 역사의 경험적 공동체로서 신자들의 구체적 회합의 모임입니다(『성도의 교제』). 20세기 교회의 신학자로 불리는 칼 바르트는 성도들이 회집하는 행위가 아니고서는 세상 가운데 그리스도의 몸으로 존재하는 교회의 진면목과 실체를 알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에게 역사적 회합으로서의 교회의 가시성은 ‘보이지 않는 교회’의 강조가 빚는 ‘가현설적 교회론’을 견제하는 교회의 본래성입니다(『교회교의학 IV/1: 화해에 관한 교의』). 그러므로 한국교회는 코로나19 이후의 교회의 회합과 예배 방식에 대한 변화의 도전들 앞에서 교회의 역사적 정체성을 상실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합니다. 헨리 나우웬의 말대로, 우리는 함께 모여 교제할 때, 서로의 모습을 통해 하나님을 보며 그 안에서 새로워지게 됩니다(『영성수업』). 그러므로 교회와 목회자는 예배 방식에서 모이는 예배의 상시성(일차성)과 그렇지 못한 예배의 비상시성(이차성)을 구분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온라인 성찬에 대해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코로나19가 등장시킨 기이한 현상 중에 하나는 개신교회 내에서의 ‘온라인 성찬’입니다. 가톨릭이나, 정교회, 성공회 교회 같은 성사(예전) 중심의 교회들에게는 예배의 중심이 설교가 아닌 성찬(영성체)이므로, 그들에게는 매주의 성찬 없이는 예배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그들은 이번 코로나 상황에서 신자의 성찬을 중지했습니다. 오히려 그들은 집에서 영상으로 사제의 성찬 집례를 보면서 각자 기도로 대신 참여토록 하거나, 기도 중심의 간략한 예배로 주일 미사를 대체토록 했습니다. 반면, 개신교회는 성사 중심 교회들과 달리 성찬 시행에 대해서는 좀 더 넓은 신학적 토대를 지니고 있어서, 성찬을 매주 시행할 수도 있지만 또한 언제라도 유보할 수 있는 교회입니다. 왜냐하면 개신교회는 성찬이 아닌 설교 중심의 교회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에서 이번에 개신교회에서 온라인 성찬이 등장한 것은 개신교 전통에 비추어 보면 신학적으로나 상황적으로나 심히 기이하고 어색한 현상입니다.

비대면 예배 상황에서 온라인 성찬 시행은 성찬에 대한 몰이해와 성찬감성주의, 또는 성찬절대주의가 낳는 현상으로서, 교회는 이에 대한 신중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성찬은 마치 개인이 혼밥을 먹듯이 분리된 빵 한 조각을 신자 홀로 먹는 일이 아닙니다. 주일 전, 자신에게 배달된 빵과 잔을 먹고 마시면 되는 것이 성찬의 전부가 아닙니다. 그것은 쪼개지지 않은 한 덩어리의 빵을 한 몸으로 모인 신자 공동체가 한자리에서 ‘함께 먹는’ 공동체의 식사 사건입니다. 그것은 ‘성찬 감사 기도’에서부터 ‘성찬 후 기도’에 이르는 과정으로, 신자들은 그 과정에서 한 덩어리의 빵이 쪼개지고 한 병의 음료가 나누어지는 현장에 함께 있고, 그것을 목격하면서, 그것을 한자리에서 함께 먹음으로써 역사적 공동체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신자들이 한자리에 함께 모여 주님의 떡과 잔에 함께 참여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교회는 성찬을 유보, 또는 중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공동체가 분리된 방식으로 무리하게 성찬을 강행하는 것은 성찬의 정신과 의미를 왜곡 또는 변색시킬 수 있습니다. 2천 년 동안 교회는 성서의 가르침대로 주님의 빵과 잔의 의미가 손상되거나 왜곡되지 않도록 분별하여 먹고 마셨습니다. 혹자는 개신교회의 온라인 성찬이 성찬에 대한 충심을 포장한 교회의 무질서라고 지적했습니다. 코로나19라는 이례적 상황하에서의 교회의 섣부른 임기응변적 대응은 교회와 기독교 신앙, 예배에 대한 그릇된 이해와 실천을 부추길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예배와 성찬과 같은 교회의 실천들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신중하고도 충분한 고민과 신학적 숙의를 통해 그 정신과 신학에 부합한 실천의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미국 모 교회에서 온라인으로 성찬을 진행하는 장면(출처: 미국 세인트 존스 요크 밀스 성공회 교회)

 

그렇다면 수용적 측면에서는 어떤 변화들을 기대할 수 있습니까? 코로나19 이후, 교회들은 이미 마련된 시스템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교회학교나 성경공부를 비롯한 다양한 모임들에 보다 편리하고, 간소하면서도 다중의 동시적 참여가 가능한 방식들을 적극 활용할 것입니다. 이러한 미디어 서비스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미디어 서비스의 물량적 측면에서 기존 교회들 간의 격차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역으로, 코로나19로 진입한 온라인 미디어의 생태계 안에서 교회의 선호도와 평가는 교회 간, 목회자 간 컨텐츠의 창의성과 질적 차이로 재편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온라인 미디어의 적극적 활용에 기반한 보다 소통적이고 개방적인 체질의 공동체 교회의 등장이 기대됩니다.

또한 코로나19는 외형적 교회주의의 빠른 퇴장을 이끌 것입니다. 뉴노멀(new normal) 시대는 조직의 외형적 규모보다는 구성원 간 친밀한 관계성과 조직의 유연성과 개방성이 극대화될 수 있는 질적 가치가 더욱 중요해집니다. 코로나19는 교회 건물과 예배 공간의 인식을 재구성하면서, 예기치 못하는 물리적 환경의 변화에 보다 신속히 대응하고, 유연하게 변형 가능한 가볍고 작은 체질의 교회 등장을 앞당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이후, 교회들은 재난 시 예배와 모임을 위한 교단별 통일된 지침을 마련해야 합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개신교회들은 상황에 대한 인식 차이로 갈등을 빚기도 하고, 비대면 예배의 시기와 방식에 대한 입장도 천차만별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은 일반 사회만이 아닌, 교회 내 신자와 목회자들도 불안케 했습니다. 따라서 개신교회의 각 교단이나 교회들은 재난 시 질서 있는 대응과 안정된 예배 시행을 위한 일치된 대응 매뉴얼과 예배 지침을 마련해야 합니다.

 

<좋은나무>글이 유익하셨나요?  

발간되는 글을 카카오톡으로 받아보시려면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친구추가’를 해주시고

지인에게 ‘공유’하여 기윤실 <좋은나무>를 소개해주세요.

카카오톡으로 <좋은나무> 구독하기

<좋은나무> 카카오페이 후원 창구가 오픈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로 <좋은나무> 원고료·구독료를 손쉽게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_
_
_
_

<좋은나무>에 문의·제안하기

문의나 제안, 글에 대한 피드백을 원하시면 아래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편집위원과 필자에게 전달됩니다.
_

관련 글들

2024.03.28

교회 부흥의 비결(조성돈)

자세히 보기
2024.03.25

생명 사랑을 실천한 문익환의 삶과 민주, 통일 그리고 평화 사상(이유나)

자세히 보기
2024.03.20

교회와 부교역자의 건강한 동역(신동식)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