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청년상담센터 위드WITH 1:1상담 리뷰

 

글_최주리 간사

기윤실 청년상담센터 위드WITH에서는 일상과 마음이 버거운 청년들의 마음건강 회복을 위해 전문 상담가와의 1:1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크리스천 청년들이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어서 점차 입소문을 타며 꾸준하게 청년들이 찾아주었는데요.

7월부터 시작된 1:1상담은 지난 11월 30일에 신청접수를 마감했습니다. 위드의 1:1상담은 현재 진행 중인 상담이 마무리되는대로 정비와 재정돈의 시간을 거쳐 2021년 2월에 다시 재개할 예정입니다. 5개월여 간의 시간 동안 청년들이 어떤 고민을 갖고 청년상담센터 위드WITH를 찾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윤실 청년상담센터 위드WITH가 출범한 7월 중순부터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1:1상담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5회기를 기본으로 일주일에 한번, 50분간 진행되었습니다. 청년 내담자의 책임있는 상담을 위해 청년 내담자는 회기당 1만원의 참가비를 내고, 청년상담센터 위드WITH에서 회기당 4만원을 지원했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32명이 상담을 신청했고, 25명과 상담이 진행되었는데요. 12월 14일 기준, 총 181회기의 상담이 진행되었고, 현재도 진행 중입니다.

1:1상담은 기본 5회기로 진행되지만, 내담자가 원할 경우 5회까지 추가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회기 이후에도 상담은 계속 받기 원하는 청년들은 실비에 해당하는 회기당 5만원의 상담 참가비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아쉽지만 더 많은 청년들에게 공평하게 지원하기 위해서 청년상담센터 위드WITH의 상담 참가비 지원은 각 청년마다 최대 10회기까지만 해당됩니다.).

 

#청년들은 어떤 고민들을 갖고 있었을까요? 

상담신청시에 작성한 상담 의뢰주제에 따르면, 청년들은 ‘정서’에 대한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정서’는 21회로 가장 많은 비율인 32.8%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자아 및 성격’이 14회로 21.8%, ‘가족관계’가 8회로 12.5%, ‘대인관계’가 7회로 10.9%로 뒤를 이었습니다.(전체 64회, 중복 선택 가능)

#청년들은 어떤 정서를 많이 느꼈을까요?

 

가장 많은 주제인 ‘정서’를 자세히 살펴보면, 전체 21회 중 ‘불안’을 호소한 경우가 20회로 대부분의 내담자들이 가장 많이 느끼고 있는 정서였습니다. 뒤이어 ‘무기력’(9회), ‘허무함,’ ‘자신없음’, ‘두려움’, ‘냉담’(이상 7회), ‘짜증’, ‘외로움’, ‘정체감’(이상 6회)  순이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모든 세대가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특히 청년들은 미래와 진로를 결정하고 준비하는 단계 속에서 쉽사리 선택을 내리기 어렵거나 아예 선택지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버텨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처럼 미래와 진로가 불투명해지고  일상 속에서도 살얼음을 걷는 듯한 불안감이 항상 존재하는 청년들의 마음건강에 대한 실질적인 돌봄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1:1상담!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1:1상담에 참여한 청년들은 청년상담센터 위드WITH의 격월 원데이 클래스인 “위드클래스”에도 무료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1:1상담 이후에도 다양한 후속 프로그램들을 통해 지속해서 청년들을 섬기고 돕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11월에 진행된 첫번째 위드클래스 “컬러로 나를 만나다”에서 몇몇 내담자들과 만나고 서로의 마음을 나누는 시간이 있었는데요. 각자 다양한 고민 속에서도 열심히 하루하루를 버티고 이겨내는 청년들의 모습을 보며 서로에게 감동과 힘이 되었답니다.  

 

#청년의 안전한 쉴곳이 되어주세요!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에 진입하고 진로를 설정하는 길에 선 청년들이 갈 길과 방향을 잃으면서, 청년들의 마음건강 문제가 심각해졌습니다. 청년상담센터 위드WITH가 5개월간 청년을 만나고 도우면서, 시급함과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어둡고 답답한 시간들을 청년들이 잘 버틸 수 있도록 청년상담센터 위드WITH는 청년들의 시간에 함께하는 길벗의 역할을 잘 감당하고자 합니다. 

상담을 진행한 청년 4명 중 3명은 기본 5회기 이후에 상담을 추가 연장했습니다. 오히려 10회기를 진행하고도 더 진행하고 싶은 마음과 아쉬움을 내비치는 청년들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청년들의 필요를 잘 채울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이 필요합니다! 청년상담센터 위드WITH와 청년들의 마음건강을 위해 함께 도울 손길들을 기다립니다. 🙂

 

 

청년상담센터 위드WITH는 여러분의 관심과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청년상담센터 위드WITH 후원하기

 

청년상담센터 위드WITH 후원계좌 

▶하나은행 105-910021-81604 (사)기독교윤리실천운동

 

청년센터WAY 후원계좌

▶하나은행 105-910021-82204 (사)기독교윤리실천운동

 



관련 글들

2021.02.28

[청년상담센터 위드WITH] 위드클래스 후기 "나를 비추는 거울, 욕구로 내 모습 들여다보기"

자세히 보기
2021.02.27

기윤실 청년위원 수다회 : 기윤실, 교회 그리고 청년 下

자세히 보기
2021.02.17

[WAYVE letter] vol.08 기윤실의 청년들은 무슨 생각을 하나요?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