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대 대선 공명선거센터 운영계획 발표 기자회견 ]

 

2017년 기윤실에서 실시한 <한국교회의 사회적 신뢰도 여론조사>를 보면 ‘공정선거를 위한 감시활동’을 요청하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고, 2020년 같은 조사에서 ‘목사의 정치적 참여 허용’을 우려하는 여론이 상당수 나타났습니다. 이를 통해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는 한국교회에게 언제나 중요한 일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기윤실은 2022년 3월에 치러질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개신교가 20대 대선에서 공정하고 정의로운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공명선거운동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지난 역사 속에서 한국교회가 정교분리 원칙을 지키지 못하고 정치에 개입하여 수많은 불의와 악을 저질러 온 것을 반성하며, 향후 선거가 공정하고 정직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한국교회 내 이념 대립과 극단적 갈등을 이용해 몇몇 경건치 못한 이들이 종교적 이념을 정치 수단으로 사용해 사적이익을 챙기는 행태를 근절해갈 것입니다.

공명선거센터에서는 ♦ 공명선거 모니터링센터를 통해 파송 된 요원들이 교회의 설교 및 예배를 감시하고  ♦ TPV(Talk, Pray, Vote)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교회가 공직선거법을 준수할 수 있도록 ♦ 교회가 지켜야하는 공직선거법 자료 및 포스터를 제작, 배포할 계획입니다. 책임 있는 기독시민의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 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십시오.

 

 

 

  • 2021년 11월 15일(월) 오전 11시,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 (종로5가)
  • 실시간 중계  유튜브 “기윤실”
  • 순서

인사말, 기윤실 공명선거운동 소개

이상민 변호사(법무법인 에셀 대표변호사)

교회가 지켜야 할 공직선거법 소개 영상 공개 및 취지 설명

추선희 변호사(법무법인 세창)

개신교 선거개입 사례와 문제점

천윤석 변호사(변호사 천윤석 법률사무소)

공명선거센터 운영 발표 

김현아 국장(기독교윤리실천운동 사무국장)

기자회견문 낭독

김병규 변호사(법무법인 하민)

질의응답

기자석 및 유튜브 시청자


관련 글들

2021.12.02

'청탁금지법' 개정 관련 기윤실의 입장 (12/2)

자세히 보기
2021.11.08

[기윤실-좋은사회포럼] 노동과 인간의 존엄, 그리고 기독교신앙(11/26)

자세히 보기
2021.11.03

[대선특별포럼] 기윤실 청년위원들의 후기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