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 당 자 : 윤신일 간사 (cemk@hanmail.net, 02-794-6200)
문서번호 : 기윤실(보도)2021-1109-01
발 신 : (사)기독교윤리실천운동 이사장
수 신 : 기독언론, 종교부, 사회부, 문화부 담당기자 귀하
제 목 : 대화모임 “대선 정국, 한국 기독교” 보도 및 취재요청 드립니다.

기윤실-크리스챤아카데미, 대화모임 “대선 정국, 한국 기독교” 개최

▪ 일시: 2021년 11월 16일(화) 오후 2시 ~ 5시30분

▪ 장소: 대화의 집(서울 종로구 평창6길 35)

▪ 주최: 기독교윤리실천운동, 크리스챤아카데미

▪ 발제1: 배덕만 교수(기독연구원 느헤미야, 교회사)

▪ 발제2: 김선욱 교수(숭실대학교, 정치철학)

▪ 논찬1: 장동민 교수(백석대학교, 교회사)

▪ 논찬2: 김성경 교수(북한대학원대학교, 사회학)

▪ 종합토론: 사회-하상응 교수(서강대학교, 정치학)

 

□ 기윤실-크리스챤아카데미, 한국 사회와 교회의 통합을 논의하는 대화모임 개최

□ 대선 정국을 맞아 정부수립 이후 일부 기독교 세력이 선거에 개입한 역사와 정치 세력화된 과정, 향후 대안과 기독교인의 역할에 대한 토론 진행

 

<대화모임: “극우 개신교는 어떻게 기독교를 과잉대표하게 되었는가?”>

오랜 시절 묵묵히 한국개신교의 개혁을 선도했던 ‘기독교윤리실천운동’과 ‘크리스챤아카데미’가 손을 잡고 양극화 된 한국개신교의 문제점을 타개하기 위한 대화마당을 계속해서 개최합니다. 특별히 양 기관은 그동안 복음주의와 에큐메니칼 진영에서 한국 개신교의 개혁을 선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 연말에 민세상 사회통합부분 수상자로 공동 선정되었습니다. 민세상 수상을 계기로 한국 사회 양극화 해소에 기여할 수 있는 대화마당을 정기적으로 꾸준히 마련하자는 취지하에 이번 모임이 기획되었습니다.

2021년 하반기 대화모임의 주제는 <대선 정국, 한국 기독교>입니다. 교회가 사회를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가 오히려 교회를 걱정해야 하는 풍토 속에서 한국교회의 위기는 일정 수위를 넘어선지 오래입니다. 이런 양상은 20대 대선 정국이 다가오면서 더욱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일부 개신교계 인사들이 특정 대선후보를 지지하거나 비판하는 정치 편향적 행위가 언론에 보도되면서 기독교인과 교회를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은 싸늘해졌습니다. 교회가 이런 이미지를 탈피하여 사회 통합을 도모하기 위해 교회 내·외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논의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한국 교회의 새 길과 새로운 상상을 도모하는 대화의 마당에 함께하시어 고견을 나누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1년 11월 9일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이사장 백 종 국

크리스챤아카데미 이사장 채 수 일

 

본 행사는 11월 16일(화) 오후 2시부터 기윤실 유튜브(www.youtube.com/giyunsil)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으며, 기윤실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 시 행사 전날과 시작 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 _ 프로그램 개요

대화모임 “대선 정국, 한국 기독교” – 웹자보 (끝)


관련 글들

2024.03.29

[보도자료] 기독시민운동연대, 22대 국회의원선거 앞두고 주요 정당에 정책 제안서 전달 (3/28)

자세히 보기
2024.03.08

[보도자료] 기윤실 모두를위한정치운동, 공직선거법준수캠페인 전개

자세히 보기
2024.03.06

[보도자료] 기윤실 모두를위한정치운동, “교회와 정치 집담회” 개최(3/22)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