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 당 자 : 이명진 간사 (cemk@hanmail.net, 02-794-6200)
문서번호 : 기윤실(보도)2023-1117-01
발 신 : (사)기독교윤리실천운동 이사장, 공동대표
수 신 : 기독언론, 종교부, 사회부, 문화부 담당기자 귀하
제 목 : 기윤실-크리스챤아카데미 대화모임 주관 세미나 “이데올로기와 한국사회, 그리고 교회” 개최

기윤실-크리스챤아카데미 대화모임 주관 세미나

“이데올로기와 한국사회, 그리고 교회” 개최

 

 

▪일시: 2023년 12월 1일(금) 오전 10시 ~ 오후 12시

▪장소: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9, 2층)

▪주최: 기독교윤리실천운동, 크리스챤아카데미

▪사회: 김상덕(기윤실 상집위원, 연세대 강사)

▪발제: 김호기(연세대 교수)

▪ 논찬: 김진호(제3시대그리스도교 연구소 이사), 조성실(시사평론가), 홍문기(총신대 교수)

 

□ 기윤실-크리스챤아카데미, 2023년 하반기 대화모임 주관 세미나 “이데올로기와 한국사회, 그리고 교회” 개최

□ 회귀한 이념논쟁 속 한국교회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 이념논쟁을 토대로 성장한 지난 과오를 반성하고, 현재를 진단하고자

□ ‘복음주의’와 ‘에큐메니칼’ 구분을 뛰어넘어 통합된 개신교 목소리를 전달하고자

 

<대화모임 주관 세미나 : “이데올로기와 한국사회, 그리고 교회” 개최>

 

‘기독교윤리실천운동’과 ‘크리스챤아카데미’가 손을 잡고, 양극화된 한국개신교의 문제점을 타개하기 위한 대화모임을 2년 넘게 꾸준히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2023년 하반기는 “이데올로기와 한국사회, 그리고 교회”를 주제로 대화모임 주관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2024년 총선을 앞둔 현재,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현 정부 내각인사 역사관 문제 등 때아닌 이념 논쟁이 다시금 화두가 되었습니다. 관련하여 전현직 대통령 모두 ‘소모적인 이념 논쟁’은 그만두자고 제안했지만, 위태로운 동북아 정세와 함께 이념 논쟁은 여전히 유효한 이슈로 남아있습니다.

‘반공’을 기지로 이념 논쟁의 중심에서 성장한 한국교회는 이 시대에 무엇을 말할 수 있을까요? 이번 대화모임을 통해 한국교회가 지난 과오를 반성하고, 화해와 평화의 주역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관련된 전문가를 모시고 현 시대를 다시 진단하고 외부의 시선을 통해 한국 교회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려 합니다.

‘복음주의’와 ‘에큐메니칼’ 구분을 뛰어넘고, 통합된 개신교 목소리를 전달하고자 하는 이번 세미나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3년 11월 17일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이사장 백 종 국

크리스챤아카데미 이사장 채 수 일

 

본 행사는 12월 1일(금) 오전 10시부터 기윤실 유튜브(www.youtube.com/giyunsil)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문의 | 이명진 간사 02-794-6200 cemk@hanmail.net

 

*첨부 _ 대화모임 주관 세미나 “이데올로기와 한국사회, 그리고 교회” – 웹자보 (끝)

 


관련 글들

2024.03.29

[보도자료] 기독시민운동연대, 22대 국회의원선거 앞두고 주요 정당에 정책 제안서 전달 (3/28)

자세히 보기
2024.03.08

[보도자료] 기윤실 모두를위한정치운동, 공직선거법준수캠페인 전개

자세히 보기
2024.03.06

[보도자료] 기윤실 모두를위한정치운동, “교회와 정치 집담회” 개최(3/22)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