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명의 청년과 함께한 기윤실 청년윙즈통장 후기
📢청년윙즈통장은
기윤실의 청년희망재무상담소 윙즈WINGS에서 청년의 건강한 저축과 소비 습관 형성을 위해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진행했어요
선발된 6명의 청년이 5월부터 10월까지 5만원씩 성실히 저축했습니다. 여기에 20만원을 매칭해 50만원을 만들어 계획에 따라 소비했습니다.
소비를 줄이는 것이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예진 님은 처음에 소비를 5만원씩 줄여야 해서 부담됐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돈이 쌓이고 있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게 됐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기일에 작지만 큰 금액이 기록된 통장을 보며 상당한 뿌듯함을 느꼈다고 전했습니다. 20만원은 최근 시작한 수영을 위해 워치를 구입했고, 30만우너은 친동생의 첫 해외여행을 응원하며 용돈을 주었다고 합니다.
목돈이 들어가는 구매를 하는 데 있어, 이렇게 계획적으로 저축을 하고 구매를 하는 것이 처음이었습니다.
👓현우 님은 처음에는 ‘6개월 동안 내가 잘 저축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들었지만, 한 달 한 달 차근차근 저축을 해나가는 스스로의 모습이 신기했다고 합니다. 눈이 많이 나쁘고 4년간 썼던 안경이 시력과 맞지 않아, 책을 읽는 것도 힘들고 밤에 길거리를 걷는 것도 힘들었다고 합니다. 청년윙즈통장을 통해 눈에 잘 맞는 안경을 맞출 수 있어서 감사하다는 말을 전했습니다.
졸업이라는 현실적으로 많은 스트레스와 압박 속에서 윙즈통장 덕분에 작은 안도감을 느낄 수 있었다.
💳서영 님은 5개월간 저축한 돈으로 부채를 상환했습니다. 주변에 대출을 이용하는 친구들은 많지만 정기적으로 저축하는 친구는 드문 중에 윙즈통장을 통해 저축 습관을 들이고 안도감을 느꼈다고 합니다.
먼저 저축하고 그 돈을 필요한 부분에 사용한 경험은 제 소비생활을 많이 변화시켰다고 생각합니다.
💵찬미 님도 5개월간 저축한 돈으로 부채를 상환했습니다. 한 번도 제대로 된 저축을 한 적이 없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좋은 경험을 했다고 합니다.
저축을 통해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 될 수 있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태경 님은 저축하고 있는 돈을 꺼내 쓰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지만, 그럴 때마다 만기를 생각하며 참았다고 합니다. 청년윙즈통장은 태경 님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당장의 쾌락을 포기하고 삶의 방향타를 바로 잡게 해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30만원으로 배우고 싶었지만 등록이 어려웠던 학원비를 결제했고, 남은 금액은 필요한 진료를 보는 데 사용했다고 합니다.
덕분에 매달 돈이 모이는 걸 확인하고 응원받는 느낌이라 많은 힘이 되었습니다.
✈나은 님은 다시 저축 습관을 들인다는 생각으로 매달 새롭게 마음을 다잡으며 저축에 임했고 마지막까지 저축에 성공해서 뿌듯한 마음이라고 전했습니다. 만기 그액은 가족과 함께하는 제주도 여행에 사용했다고 합니다.
두 번째 청년윙즈통장에는 6명의 청년이 함께했습니다. 꾸준한 저축이 쉽지 않았지만 모두 성실히 저축하고 계획한 대로 소비까지 진행했습니다. 도전과 성공의 경험은 함께한 분들의 삶에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청년희망재무상담소 윙즈는 청년의 자립과 건강한 재무를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저희의 사역에 관심과 참여, 그리고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 후원계좌 : 하나은행 109-228746-00405 (사)기독교윤리실천운동
▶ 후원문의 : 02)794-6200, cemk@hanmail.net 윤동혁 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