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YVE letter 84호 보러가기
‘청년의 삶과 신앙’에 대해 떠들어보고, ‘청년과 교회의 화해’를 도모하고자 시작했던 <기독청년 프로젝트>가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기윤실 청년위원들이 말아주는 넘실넘실 토크쇼! “청년들은 왜?” 세 번째 주제는, 바로 “청년들은 왜 돈💰 문제로 힘들까!?”입니다.
초반에는 돈을 벌고, 쓰고, 모으고, 나누는 것에 대한 질문과 사연들로 가볍게 시작한 토크가, 이리저리 돌기도 하고 꽤 깊어지기도 했는데요. 우리 안에, 또 교회 공동체 안에 은근하지만 분명하게 흐르고 있는 맘몬의 영향력에 대해 탄식하기도 하고, 건강한 재정 사용과 진정한 교회됨에 대해 생각을 나누기도 했습니다.
패널로 출연한 다정한 자은님이 그 날의 썰을 아래에 풀어주셨으니 영상 보시는데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1부 영상이 공개 되고요! 2부 영상은 다음주 수요일에 공개 될 예정이니까 둘 다 재미있게 시청해주세요.💙 – 시앤 드림
불편한 이야기 하는 편한 사이
기독청년의 넘실넘실 3 촬영 후기
여러분은 ‘돈’ 이야기를 얼마나 자주 나누시나요? 대부분의 경우 돈 이야기는 다소 꺼려지고 피하고 싶은 주제일 때가 많죠. 특히 신앙과 맞물리면 더 복잡해지기 마련이고요. 저 또한 돈 이야기를 쉽게 꺼내지 못하는 편이었는데, 이번 촬영을 통해 돈 이야기를 더 편안하게 나누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이런 생각의 이유는 이번 촬영이 불편한 주제임에도 편하게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들이 모여 이야기해 보는 경험이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솔직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나누는 돈 이야기는 참 유쾌했습니다. 우리는 각자의 첫 소득 경험부터 소비 습관, 재정 관리, 그리고 교회 내에서의 돈과 신앙 이야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진지하면서도 유쾌하게 나눌 수 있었습니다. 그럼, 기독 청년들이 나눈 돈 이야기에 대한 리뷰를 시작해 볼게요~~!
돌이켜 보면, 교회에서 돈에 관한 이야기는 자주 금기시 되거나, 주식 투자나 부동산 투기에 관한 이야기를 축복, 은혜와 함께 버무린 수상한 이야기만이 쉽게 들려오곤 했던 것 같습니다. ‘돈’의 축복을 받지 못해 딱히 돈이 많아 본 적이 없고 오히려 일생을 대부분 ‘없는 사람’으로 살아온 저는 항상 그런 이야기들이 불편하게만 느껴졌습니다. “저런 돈 이야기는 틀린 거야!”라고 자신을 스스로 위로해 왔지만, 그럼에도 계속 그런 이야기만 듣다 보니 돈이 없어 힘든 상황들이 제 믿음 탓으로 여겨지곤 했거든요. 이성을 붙들고 내 믿음 탓이 아니라고 되뇌어 봤지만, 감정의 생채기는 어쩔 수 없더라고요. (혹시 ‘돈’스라이팅을 당해 온 것인가…?) 어쨌든 그런 배경 속에서 저는 돈 이야기, 내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해서 숨겨왔었어요. 이게 맞나? 저게 맞나? 혼자 고민하면서 말이죠. 그런데 한 편으로는 교회에 모인 다양한 사람들과 돈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기도 했어요. 교회는 정말 여러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잖아요! 그래서 나처럼 고민하는 사람도 있을 테고, 또 다른 삶의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배울 점도 많고, 내 고민도 조금은 덜어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말이죠.
돈 이야기를 이렇게 허심탄회하게 나눌 수 있다면, 개인적 고민은 물론 교회 내에서도 재정 문제로 인한 갈등이 더 나은 토론으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요? 결국 이렇게 자못 어려운 주제로 수다 떠는 것이야말로 교회 민주주의를 이루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교회 내 재정 문제는 몇몇 직분자가 암암리에 처리하고 쉬쉬 덮어야 하는 골치 아픈 문제가 아니라, 공동체의 가치를 점검하고 투명성과 신뢰를 쌓아가는 과정이어야 하니까요.
결국, 그동안 이토록 불편했던 불편한 돈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눌 수 있다면, 그 자체가 신뢰를 쌓아가는 출발점이 될 거예요. 딱딱하고 무거운 논의가 아니라,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는 솔직한 대화 말이죠. 교회를 비롯한 여러 신앙공동체가 ‘불편한 이야기 하는 편한 사이’가 될 수 있기를, 함께 걱정하고 고민하며 조금 더 투명하고 따뜻한 공동체가 되길 희망해 봅니다.
이번 촬영에서 느꼈던 솔직한 대화의 즐거움이, 이 글과 영상을 보는 여러분에게도 전해지기를 🙂
기독청년의 나불나불 영상 보기
매월 첫째, 셋째주 수요일에 찾아오는 WAYVE letter를 구독해주세요!
👉구독하기 : bit.ly/WAYVE레터_구독
👉지난 뉴스레터 보기 : bit.ly/WAYVE레터_다시보기
👉인스타그램 계정 : @wayve_letter
웨이브레터 웰컴메일 https://stib.ee/Shv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