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59호  ::  2019.08.29(목)

 

교회의 핵심 사역은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도를 세우는 것, 즉 성도 각 사람이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 성령의 음성을 듣고 순종하는 법을 배우도록 돕는 것이며, 이를 위해 자주 모여 서로 나누고 배우고 격려해야 합니다(히 11:25-26). 우선은 예수님의 말씀(특히 산상수훈!)을 함께 읽고 기도하고 실천하는 일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본문 중)

노종문(좋은나무 편집주간)

U2의 노래에서 사랑과 하나님은 일종의 동의어다. 더 정확히 말하면, ‘사랑’은 기독교의 신을 지칭하는 대명사로 반복해서 쓰이고 있다. 보노는 한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가 성경을 통해 이해하는 바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이 사랑이심을 가르쳐주신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삶을 공부하면 할수록 그 분의 삶은 사랑 그 자체였습니다. (중략) 나 자신이 그 사랑으로 변화되고 그 사랑 안에서 행동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삶이 복잡하고 힘들어질 때마다 나는 그 사랑의 삶을 살려고 노력합니다.”(본문 중)

윤영훈(성결대학교 신학부 교수, 『윤영훈의 명곡 묵상』 저자)

‘영적’의 반대말은 ‘세속적’이 아니라, 불합리한, 불법적, 비양심적, 비상식적인 것이다. 마땅히 해야 할 것을 하지 않는 것이 비영적이고 비합리적이다. 논문을 쓸 때 표절하는 것이 비영적이요, 교회를 지을 때 건축법을 어기는 것이 비영적이며, 목사 안수를 받을 때 편법으로 받는 것이 비영적이며, 교회 헌법을 어기고 세습하는 것이 비영적이다.(본문 중)

옥성득(UCLA 한국기독교학 교수)

ㅡ1

[목회&데이터]한일 분쟁 정부 대응 긍정, 부정 평가 인식

“문 대통령 지지율이 왜 이렇게 높아? 그거 다 가짜 아니야?”

정부나 정당 지지율이 체감과 다르게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런 지지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런 지지율과 한일분쟁 인식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각종 통계자료로 살펴보겠습니다.

목회데이터연구소 <주간리포트>영상 보기

 


기윤실 <좋은나무>는 성경적 세계관과 가치관에 근거하여 교회와 사회를 조망하는 전문인의 글을 제공합니다. <좋은나무>는 이메일 뉴스레터, 카카오톡, 페이스북으로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나무 관련문의 : 02-794-6200, cemk@hanmail.net

이메일 구독신청(클릭)페이스북 페이지(클릭)카카오플러스친구(클릭)


<좋은나무>를 후원해주세요.

<좋은나무> 후원하기


<좋은나무> 지난호 보기


관련 글들

2024.10.10

10월 27일 광화문 집회 참여를 결의한 6개 교단에 드리는 질의 및 호소문

자세히 보기
2024.10.02

[기윤실 성명] 예배와 기도회를 빙자한 주일 정치집회를 공교회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자세히 보기
2024.09.30

[후기] 109회 합동/통합 교단총회에 다녀왔습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