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72호  ::  2019.11.28(목)

 

영화를 보는 내내 김지영의 모습에 내 모습이 겹쳤다. 단지 같은 성별이라서 느끼는 동질감이 아니라 그의 삶이 곧 나의 삶이기 때문이었다. 영화에서 김지영이 아기 기저귀를 갈아주고 아기 띠로 아기를 메고 가방을 들고 급하게 찾아 들어간 지하철역 화장실에서 불법 촬영 카메라를 떠올리며 다시 나오는 장면이 있다. 그 장면은 대낮에 대형 쇼핑몰이나 백화점에 모여든 엄마들을 떠올리게 한다.(본문 중)

한선미(81년생, 평신도)

국내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복지 정책을 이번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들의 입장에서 평가하자면, 취약계층이 처해 있는 현실과 그 속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양식에 대한 미시적 분석이 시급히 요구된다. 현실과 동떨어진 천편일률적인 복지 정책 자체도 문제이지만, 해당 정책이 실제로 취약계층에게 도움이 되는지 안 되는지 그 효과를 엄밀하게 평가하는 영향평가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점이 큰 문제다.(본문 중)

김부열(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미국기독교 역사 분야의 독보적인 권위서이자 고전인 시드니 알스트롬의 『미국기독교사』가 번역 출간되었다. (중략) 한국은 전 세계 어느 선교지보다도 확연히 미국인 선교사의 집중도가 높았던 곳이었다. 개항 후 오늘날까지 한국은 그 어느 서양 국가보다도 미국의 정치, 경제, 문화적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특히 미국기독교와 한국기독교의 연결고리는 그 어떤 영역보다도 단단하다. (본문 중)

이재근(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교수, 선교학)

📊[목회&데이터]당신은 꼰대입니까?

“나 때는 말이야~” “요즘 애들은 말이야…” “옛날에 비하면 좋아졌어~” 혹시 이런 말을 자주 하시나요? 그렇다면 꼰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의 경험과 지식에만 의존해서 남의 일에 오지랖 넓게 참여하고 가르치려고 하는 것이 바로 ‘꼰대스러운’ 행동입니다. 꼰대의 버릇, 꼰대의 형태, 꼰대의 비율 등에 관한 흥미로운 통계들을 목회데이터연구소에서 수집하여 설명합니다. 흥미롭네요. 통계를 보면서 뜻밖의 자아성찰(?)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주간리포트 PDF로 보기

 

 


<좋은나무> 카카오페이 후원 창구가 오픈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로 <좋은나무> 원고료·구독료를 손쉽게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_
_
_
_

기윤실 <좋은나무>는 성경적 세계관과 가치관에 근거하여 교회와 사회를 조망하는 전문인의 글을 제공합니다. <좋은나무>는 이메일 뉴스레터, 카카오톡, 페이스북으로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나무 관련문의 : 02-794-6200, cemk@hanmail.net

이메일 구독신청페이스북 페이지카카오플러스친구


관련 글들

2024.10.10

10월 27일 광화문 집회 참여를 결의한 6개 교단에 드리는 질의 및 호소문

자세히 보기
2024.10.02

[기윤실 성명] 예배와 기도회를 빙자한 주일 정치집회를 공교회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자세히 보기
2024.09.30

[후기] 109회 합동/통합 교단총회에 다녀왔습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