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78호  ::  2020.01.09(목)

 

 

20건의 가짜뉴스를 게시한 13인의 유튜버 중 6명이 목사이다. 이들이 10건을 제출하고 있는 데 온라인상으로 확인해 보면 매우 연로한 분들이며, 그중 2명은 현재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어서 자료들을 취합할 역량과 기회가 없어 보인다. 연로한 목사들은 방송 시작부터 손봉호 장로에 대한 호통과 욕설을 서슴지 않고 있으며, 그 내용도 청취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방식이었다.(본문 중)

백종국(경상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명예교수)

신학과 과학을 서로 독립적인 영역으로 간주하고, 두 학문이 서로 교류하되 영역을 침범하지 않고 자기 영역에서의 문법에 따라 활동하길 바라는 이들이다. 이런 경우 신학자는 인접 학문을 무시하지도 않고, 그것과 통합하는 융합 신학을 하고자 하지도 않는다. 김정형 교수는 과학과 신학이 독립적인 두 영역으로서 서로 존중하면서 대화를 해나가고 궁극적으로는 (조심스럽게) 통합까지 시도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본문 중)

최경환(과학과신학의대화 기획실장)

과연 세종은 대단한 임금이었다. 파격에 파격을 더하며 제도를 바꾸고, 관습을 무너뜨리고, 좋은 사람을 보면 들어 썼다. 단 하나, 백성을 위한다는 목적에서다. 이러한 임금을 장영실이 천에 하나 있을까 말까 한 기회를 통해 만나고 쓰임받게 된 것도 놀라운 일이다. 노비가 임금의 눈앞에 서기까지 얼마나 많은 절차를 거쳐야 했겠는가. (중략) 왕에게 그런 마음이 있었으니 주변에 있던 노비가 기회를 만들어 낸 것이다.(본문 중)

조성돈(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교수)

“여러분은 어떤 단체에 기부하시나요?”

우리 사회의 기부문화가 많이 위축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세청 통계를 보면 2009년에서 2017년 사이에 기부금 총액이 약 3% 가량 증가했다고 합니다. #의외네요 반대로 2011년에서 2019년 사이의 기부율은 갈수록 떨어진다고 합니다. 기부하는 사람들이 기부하는 액수는 늘었지만, 기부하는 사람의 수가 감소한다는 말입니다. 한국인의 기부에 관한 통계와 이를 바탕으로 한국 교회와 개신교단체들은 어떤 기부 문화를 조성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제안했습니다.

 


<좋은나무> 카카오페이 후원 창구가 오픈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로 <좋은나무> 원고료·구독료를 손쉽게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_
_
_
_

기윤실 <좋은나무>는 성경적 세계관과 가치관에 근거하여 교회와 사회를 조망하는 전문인의 글을 제공합니다. <좋은나무>는 이메일 뉴스레터, 카카오톡, 페이스북으로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나무 관련문의 : 02-794-6200, cemk@hanmail.net

이메일 구독신청페이스북 페이지카카오플러스친구


관련 글들

2024.03.25

예장 합동 총회의 ‘동역사’ 명칭 부여를 규탄하는 공동성명서

자세히 보기
2023.12.23

교회/담임목사와 부교역자의 건강한 동역과 상생을 위하여 (긴급포럼 발제 요약)

자세히 보기
2023.12.04

[기윤실-크리스챤아카데미]대화모임 주관 세미나: “이데올로기와 한국사회, 그리고 교회” 후기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