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후 한국교회는 산업화의 척후병으로서 자본주의라는 형질을 획득하였는데, 도대체 기독교가 어떻게 경제적 불평등의 문제를 해결한단 말인가? 신앙의 이름으로 포장된 확증편향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이 카톡의 닫힌회로 안에서 정보를 유통하는데 누가 그 견고한 순환의 굴레를 깨뜨릴 수 있는가? 한국교회야말로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배제와 차별을 일삼는 선 긋기의 달인이 아니던가?(본문 중)

장동민(백석대학교 교수, 역사신학)

 

“선(線)을 넘는 사람”

계층 간 문제를 폭로하는 영화나 저항과 반란을 다룬 영화들은 무수히 많지만, <기생충>이 특별한 이유는 그런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행동과 심리를 치밀하게 묘사한다는 데 있다. 영화 <기생충>의 대사 가운데 계급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심리를 가장 잘 표현하는 말이 있다. “선을 넘는 사람을, 내가 제일 싫어하는데…”라는 이선균의 대사다. 한국인에게 ‘선’(線)은 매우 특별한 은유다. 선에는 세로줄과 가로줄이 있다. 세로줄은 위로 올라가기 위하여 잡아야 할 줄이다. ‘강라인’ 이냐 ‘유라인’이냐에 따라 운명이 갈리고, 내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일을 위하여 “선을 대야” 한다. 어느 조직이나 눈에 보이지 않는 ‘연줄’ 혹은 ‘비선’(秘線)이 있기 마련이고, 모르고 썩은 동아줄 잡았다가는 끝없이 추락한다.

가로줄은 나나 내가 속한 집단과 타인(주로 낮은 사람들)을 구분하는 선이다. 보이지 않는 선을 기준으로 차별과 배제가 이루어진다. 이 선은 들어갈 문을 찾을 수 없는 ‘성’(城)(카프카)이고, 하루아침에 길러질 수 없는 취향인 ‘아비투스’(부르디외)다. 지하 6피트 지상 30피트의 철제 장벽(트럼프)도, ‘1인치의 장벽’(봉준호)도, 아무나 넘어오지 못하도록 하기 위하여 고안된 것들이다.

우리 사회의 전통적 가로줄은 출신 지역, 학력, 성별 등이었는데, 오늘날까지도 유효하다. 김혜수의 “나 이대 나온 여자야”라는 대사는 영화 속에서만 존재하는 말이 아니다. 같은 대학이라도 어느 캠퍼스냐를 따지며, 웃돈 주고서라도 서울 강남의 번호판을 달려 한다. 새로운 풍속도도 있다. 산후조리원 동기, 대치동 과외, 서울대 실험실, 로펌 인턴, 편법 증여 등을 통한 노골적인 ‘꿈 사재기’(dream hoarding, 리처드 리브스의 『20 VS 80의 사회』)도 있고, 골프 회원권, 에스테틱 회원권, 리미티드 에디션 등의 은근한 문화적 선 긋기도 있다. 아 참, 소망교회, 사랑의교회 교인이라는 교회 인맥도 무시 못 할 요소다.

‘선 긋기’는 사회적 불평등이 사람의 마음에 새긴 마음의 습관인데, 때로는 불평등을 고착시키고 사회적 분노를 심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니 사회적 불평등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우리 마음속에 있는 문제부터 풀어나가야 한다. 나는 기독교 복음에 이 문제를 풀 유일한 답이 있다고 믿는다.

 

선 긋기의 달인, 기독교?

과연 현재 한국의 교회가 사회적 불평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의지와 능력이 있을까? 지난번 나의 글을 읽은 사람들 중 믿음이 좋은 분들은 ‘아멘, 역시 기독교가 우리 사회의 모든 문제에 대한 답을 줄 거야’라고 생각하며 고개를 끄덕였을 것이다. 그러나 좀 사려 깊은 분들은 ‘그게 도대체 무슨 뜬금없는 이야기인가? 오늘날 한국교회가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고사하고 해악이나 끼치지 말고 가만히 있으면 좋겠다’라고 하면서 코웃음을 쳤을 것이다. 교회야말로 앞에서 말하였던 대중문화계나 학계보다 훨씬 더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 있지 않은가? 해방 후 한국교회는 산업화의 척후병으로서 자본주의라는 형질을 획득하였는데, 도대체 기독교가 어떻게 경제적 불평등의 문제를 해결한단 말인가? 신앙의 이름으로 포장된 확증편향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이 카톡의 닫힌회로 안에서 정보를 유통하는데 누가 그 견고한 순환의 굴레를 깨뜨릴 수 있는가? 한국교회야말로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배제와 차별을 일삼는 선 긋기의 달인이 아니던가?

그러나 나에게는 한 가지 믿음이 있다. 한국교회가 너무 멀리 나가서 그런 것이지 원래 성경은 그렇지 않다는 믿음이다. 나는 한국교회 대부분의 문제는 성경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서 기인한 것이며, 따라서 해답을 얻으려면 우리 머릿속에 자리 잡은 편견과 선이해를 버리고 성경을 읽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빌립보 시(市)의 점치는 노비

성경의 한 장면, 바울이 빌립보에서 전도하다가 귀신에 사로잡힌 노비를 고쳐 주는 사도행전 16장을 들여다 보자. 2천 년 전 로마의 속주 빌립보에 신내림 받아 점을 잘 치는 용한 무녀가 있었다. 그녀의 신분은 노예였는데 “주인들에게 큰 돈벌이를 해주는 여자”였다. 여기 ‘주인들’이 복수형인 것에 주목하라. 한 주인이 여러 노예를 거느리는 것은 늘 있는 일이지만, 한 노예에게 주인이 여럿인 경우는 드물다. 아마도 돈이 급하였던 원래의 주인이 이 노예의 지분을 나누어 팔았나 보다.

이 무녀는 바울이 하나님의 종인 것을 알아보고, 바울 일행을 따라다니면서 큰 소리로 외쳤다.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종들인데, 여러분에게 구원의 길을 전하고 있다.” 여러 날 동안 같은 일이 반복되었다. 내가 만일 바울이었다면 어땠을까? ‘와우, 정말 귀신같군. 어떻게 날 알아보고…. 이 도시에서 제일 용한 무당이 전도를 대신 다 해주니 나는 가만히 있어도 되겠네. 이제 곧 빌립보 시에 큰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나겠군.’

그러나 나의 예상과는 달리 바울은 “심히 괴로워하였다”고 한다. 이 부분이 이해가 안 된다. 나 같으면 은근히 즐겼을 텐데, 바울은 왜 심히 괴로워하였을까? 만일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이 즉시 떠오르지 않는다면, 여러분도 이미 많이 타락한 것이다. 바울은 이 노비를 불쌍히 여겼다! 몸은 주인들에게 끌려다니고 영혼은 귀신에 속해 있다. 주인들에게는 재산 가치가 있고, 바울에게는 명성을 높여줄 수 있는 존재였지만, 바울은 이 노비를 수단이 아닌 존엄한 인격으로 보았다.

시대마다, 지역과 사회마다 차별의 대상이 다르다. 바울이 살던 시대의 대표적 차별 3가지를 꼽는다면 민족과 인종의 차별, 사회적 신분의 차별, 여성 차별일 것이다. 갈라디아서에서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 됨을 말하면서, “유대 사람도 그리스 사람도 없으며, 종도 자유인도 없으며, 남자와 여자가 없습니다”(갈 3:28)라고 말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이 노비는 세 가지 차별 기준에서 모두 최하위에 자리 잡은 소수파 중의 소수파였다. 이방인-여자-노예, 게다가 귀신까지 들렸다. 만일 바울이 이 여인의 문제를 제대로 해결한다면 그는 세상의 모든 차별과 불평등의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그리고 알다시피 그는 성공하였다.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바울이 이 여인을 불쌍히 여긴 것은, 값싼 동정심이나, 메마른 정의감, 혹은 율법적 의무감 때문이 아니었다. 그의 사고와 의지력과 감정과 가치관과 노력 등 전 존재를 쏟아부은 행위였다. 한마디로 그는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졌다(고전 2:16; 빌 2:5). 바울에게는 부유한 무역상이나 귀신들린 노비나 다 그리스도의 피 값으로 사신 주의 백성이었다. 그에게는 복음 전도의 대성취보다 이름 없는 노예의 영혼이 소중하였다. 영혼을 불쌍히 여기는 것, 그러다가 감옥에 갇히게 된다 해도, 그것이 오히려 복음의 성취라 믿었다.

어떻게 바울은 그런 생각을 가지게 되었을까? 어렸을 적부터 들었던 토라의 가르침이 몸에 밴 것일까? 그리스·로마 시대 코스모폴리타니즘의 영향을 받았을까? 아니다. 모든 것의 시작점은 자기에 대한 발견이다. 그리스도의 빛을 본 후 그는 자신의 실상을 알았다. 자신이 비참한 죄인임을 철저하게 깨달았고, 동시에 그리스도의 거저 주시는 은혜의 풍성함을 맛보았다. 자신이 그동안 자랑스럽게 생각하던 것들, 다른 사람과 자기 사이에 선을 긋게 한 것들이 얼마나 허망한지를 깨달았다. 유대인의 혈통도, 종교적 완전함도, 로마의 시민권도, 다소에서 배운 헬라의 학문도, 모두 토사물처럼 역겹게 여겨졌다. 자기의 것을 자랑하지 않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멸시하거나 차별하지 않는다. 나는 모든 정치경제적 불평등의 해소는 바로 이런 깨달음에서 비롯된다고 믿는다.

낮은 마음으로 함께 고통을 나누는 중 자연스럽게 재물도 나누게 된다. 그런데 나의 재물을 주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주는 자와 받는 자 사이에 높낮이가 생기는 것을 알게 된다. 사람 사이의 사랑의 교제를 가로막는 선(線)이 생기는 것이다. 그래서 진정으로 형제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제도적 평등을 추구하기 마련이다. 내가 직접 형제에게 재물을 건네는 것보다 국가에 세금을 내고, 형제가 국가로부터 일자리와 기본적인 소득을 받아 나와 동등한 자유로운 삶을 사는 것을 선호한다. 사랑은 평등의 기반 위에서만 싹 트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구약성경이 말하는 경제정의의 핵심, 즉 희년(禧年)의 정신이다.

 

경제적 불평등 해결을 위한 기독교의 자산

경제적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기독교의 자산을 요약해 보자. 첫째, 내가 은혜 받은 죄인임을 아는 것, 둘째, 사람들 사이에 어떤 자랑도 차별도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 셋째, 진정한 사랑을 이루기 위하여 정의와 평등의 사회를 꿈꾸는 것. 진보적 지식인이나 인권 운동가들은 세 번째 대의에 헌신한 사람들이고, 인류애로 가득 찬 도덕가들은 두 번째를 강조한다. 그러나 첫 번째 깨달음이 없이는 둘째와 셋째의 대의는 무너지기 쉽다. ‘강남 좌파’가 위선적이라고 비판받는 것이나 (나는 이 비판이 반드시 공평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성공한 진보적 정치가들이 어느 순간 청산의 대상이 되어버리는 이유는, 자신을 우월한 위치에 올려놓고 다른 사람을 판단하고 가르치려 드는 오만 때문이다.

그렇다면 기독교인은? 바로 첫 번째의 진리, 가장 위대한 진리를 발견한 사람들이다. 나는 기독교 가르침의 위대함이 첫 번째에 있다고 믿는다. 하나님을 알면 알수록, 그 앞에서 늘 겸비하게 애통하는 마음을 갖는다. 이웃에게 큰 이익을 끼치거나 위대한 정치적 업적을 이루어도 자신의 이름이 남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같은 죄인인데 내가 더 많이 가진 것 같아 미안한 마음뿐이다. 가난한 사람은 게을러서 그렇게 되었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은, 자신이 정말 복음을 알고 있는지 심각하게 고민해 보아야 한다. 가장 위대한 기도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이 죄인을 불쌍히 여기소서”이다. 이 믿음 위에 인권과 정의와 평등이 서 있는 것이다.

그러나 슬프게도 한국 기독교는 첫 번째 진리에 대하여 알고는 있지만,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지 못하고 머물러 있다. 자신들이 이룬 성취를 자랑하고, 사회적 약자를 무시하고 타자(他者)를 거부하며, 정의와 평등, 평화와 통일에 대한 전망이 없다. 중요한 것은, 이 세 가지의 진리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마치 두 번째와 세 번째를 아무리 잘해도 첫째의 진리를 알지 못하면 우리 사회에 진정한 소망을 줄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둘째와 셋째로 나아가지 못하면 첫째의 진리를 깨달았다는 주장도 의심할 수밖에 없다. 오늘날 많은 기독교인들이 하나의 이데올로기에 올인하여 상대를 악으로 규정하는 것이 문제다. 상대를 규탄하는 고함 소리에 자신도 죄인이라는 사실이 묻혀버리고 만다. 어쩌면 자신의 죄와 약함을 잊기 위하여 부러 더 크게 고함을 치는지도 모르겠다.

내가 <기생충>이 제기한 물음에 기독교가 답할 수 있다고 말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성경이 가르치는 진정한 기독교로 돌아가야 한다. 광장에 나와서 외치기 전에 골방에 들어가 자신을 살피자. 불행을 당한 사람들을 긍휼히 여기되, 그들과 나 사이에 선을 긋지 말자. 다른 사람들이 나의 경계를 침범할 때, 자신의 안전을 위하여 경계하면서도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는 환대해야 한다. 나도 언제든지 선 밖으로 밀려날 수 있음을 알고, 선 밖으로 밀려났을 때 이를 담담히 받아들인다. 모든 선과 경계와 장벽과 국경이 무력화되는 종말의 때를 소망하며.

여기까지 읽으신 독자들에게는, 내가 자발적인 자선(慈善)으로 불평등의 문제를 해소하자는 소박한 주장을 하는 이상주의적 종교인으로 보일지도 모르겠다. 세상은 권력에 의하여 움직여지는데, 자신이 불쌍한 죄인임을 고백하는 것이 얼마나 구체적인 사회변동의 동력이 될 것인지 의심스러울 것이다. 아니면 ‘도대체 저 양반은 진보야, 보수야?’라며 궁금해할지도 모르겠다. 이에 대한 대답은 3부에서 하겠다.

 

영화 <기생충> 스틸컷.

 

<좋은나무>글이 유익하셨나요?  

발간되는 글을 카카오톡으로 받아보시려면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친구추가’를 해주시고

지인에게 ‘공유’하여 기윤실 <좋은나무>를 소개해주세요.

카카오톡으로 <좋은나무> 구독하기

<좋은나무> 카카오페이 후원 창구가 오픈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로 <좋은나무> 원고료·구독료를 손쉽게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_
_
_
_

<좋은나무>에 문의·제안하기

문의나 제안, 글에 대한 피드백을 원하시면 아래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편집위원과 필자에게 전달됩니다.
_

관련 글들

2024.03.13

둑에서 물이 샐 때 일어나는 일들: 디지털 시대의 불법 복제와 기독교 문화의 위기(정모세)

자세히 보기
2024.03.13

웹툰: 다시 탁구채를 들기를(홍종락)

자세히 보기
2024.03.04

영화 : 가족은 핏줄로만 만들어지지 않는다(최주리)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