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56호   ::   2019.08.08(목)

 

최근에 필자는 여러 방송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일본이 수출 규제의 이유로 내세웠던 소재 관리 부실이나 북한으로 넘어가 무기제조에 사용될 위험이 있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음을 밝혔다. 그런데 이 소재들을 당장 자체적으로 생산 조달하거나 다른 나라에서 들여올 가능성 역시 그리 높지 않다는 데 우리의 고민이 있다. 그만큼 이번에 일본이 취한 조치는 우리 산업의 약점을 철저히 파악한 뒤에 행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본문 중)

성영은(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일본의 수출규제, 기독인은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교회는 시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각종 복지혜택을 사회적 약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예컨대, 기독교복지기금 같은 재단을 만들어서 산발적이고 비체계적으로 진행되는 기독교계의 복지노력을 통합, 조정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문제는 오늘날 자본주의가 산출하는 불평등과 빈곤의 문제는 너무 크고 체계적이어서 민간 차원의 노력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본문 중)

고세훈(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정치학)

 

목회데이터연구소에서 발간하는「주간리포트 Numbers 제8호」를 공유합니다. 여름휴가에 대한 사회·교회 관련 통계와 그 외에 언론을 통해 소개된 남성육아휴직자 관련 통계, 지역별 생활만족도 조사 통계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포트 PDF 보기

목회데이터연구소 <주간리포트 8호>영상 보기

 


기윤실 <좋은나무>는 성경적 세계관과 가치관에 근거하여 교회와 사회를 조망하는 전문인의 글을 제공합니다. <좋은나무>는 이메일 뉴스레터, 카카오톡, 페이스북으로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나무 관련문의 : 02-794-6200, cemk@hanmail.net

이메일 구독신청(클릭)페이스북 페이지(클릭)카카오플러스친구(클릭)


<좋은나무>를 후원해주세요.

<좋은나무> 후원하기


<좋은나무> 지난호 보기


관련 글들

2024.11.06

[한국교회 신뢰회복 프로젝트] "한국교회 목회자 사례비 불평등 문제와 표준사례비 제안" 세미나(11/26)

자세히 보기
2024.10.10

10월 27일 광화문 집회 참여를 결의한 6개 교단에 드리는 질의 및 호소문

자세히 보기
2024.10.02

[기윤실 성명] 예배와 기도회를 빙자한 주일 정치집회를 공교회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