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63호  ::  2019.09.26(목)

 

한국 사회나 다른 나라 상황을 보면 믿음이 너무 약화됐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중략) 이 가운데서도 아마 카카오톡을 통해 돌아다니는 수많은 ‘가짜뉴스’가 불신의 씨를 모든 곳에 뿌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를 통해 돌아다니는 거짓말도 마찬가지입니다. 혼자서 하는 방송을 보면 거짓말이 너무 많습니다. 공영방송이나 종편이라는 방송들도 오십보백보일지도 모릅니다. (중략) 이런 것들을 보면 우리 사회에 불신의 골이 아주 깊게 파여 있는 것 같습니다. (본문 중)

강영안(미국 칼빈신학교 교수)

우리 사회에는 표면에 드러나지 않는 갈등이 많다. 관계 안에서 갈등을 원만하게 해소해 본 경험이 부족하므로 갈등을 드러내는 것 자체가 어렵다. 또 갈등을 미숙하게 해결하다가 더 큰 갈등을 낳기도 한다. ‘갈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건전하고 유의미한 성찰과 담론을 찾기 어렵고 갈등 문제를 다루는 전문가도 부족하다. 그래서 갈등 해결의 경험보다는 갈등에 대한 트라우마만 가득하다. 결국 갈등은 악한 것, 나쁜 것이라는 통념이 만연하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본문 중)

조혜진(기윤실 청년위원)

[목회&데이터]즐거운 명절 추석?

“너 공부는 잘하고 있니?”부터 시작해서 대학교, 취업, 연애, 결혼, 출산, 육아까지…

명절만 되면 잔소리 들을 걱정에 명절을 기피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여성들은 잔소리로 끝나지 않죠. 음식과 간식 준비하고 뒷정리까지… 대부분 여성의 몫입니다. 그 전엔 장도 봐야 하고요. 통계는 어떻게 말할까요? 여성들의 명절에 대한 인식은 어떨까요? 과거에 비해 명절에 대한 인식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여기에 목회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데이터가 있습니다. 꼭 보십시오.

주간리포트 PDF로 받기

 

카카오페이 후원 창구 오픈 기념 이벤트

정기후원은 부담스럽고… 계좌이체는 번거롭고…

좀 간편하게 후원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래서! 이제 기윤실도 ‘카카오페이’ 후원 창구를 오픈했습니다~!

<좋은나무> 글을 공유해주시는 것도 물론 큰 힘이 됩니다만,

후원금은 훨씬 더더더 큰 힘이 됩니다.(넙죽)🙇‍♀️🙇‍♂️

 

10월 10일(목)까지, 카카오페이로 후원하시는 분들을 추첨하여 10명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추첨 상품: 『도피성도』신동식 저(5명) /『출근하는 그리스도인에게』문애란 저(5명)

카카오페이로 원고료 후원하기

 


<좋은나무> 카카오페이 후원 창구가 오픈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로 <좋은나무> 원고료·구독료를 손쉽게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_
_
_
_

기윤실 <좋은나무>는 성경적 세계관과 가치관에 근거하여 교회와 사회를 조망하는 전문인의 글을 제공합니다. <좋은나무>는 이메일 뉴스레터, 카카오톡, 페이스북으로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나무 관련문의 : 02-794-6200, cemk@hanmail.net

이메일 구독신청페이스북 페이지카카오플러스친구


관련 글들

2024.03.25

예장 합동 총회의 ‘동역사’ 명칭 부여를 규탄하는 공동성명서

자세히 보기
2023.12.23

교회/담임목사와 부교역자의 건강한 동역과 상생을 위하여 (긴급포럼 발제 요약)

자세히 보기
2023.12.04

[기윤실-크리스챤아카데미]대화모임 주관 세미나: “이데올로기와 한국사회, 그리고 교회” 후기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