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와 구글 검색은 서로 다른 목적을 수행하는 도구다. 구글 검색은 입력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관련 결과를 반환해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 기반 검색 엔진이다. 웹에서 널리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찾는 데 가장 적합하다. 반면 ChatGPT는 질문에 답하고 자연어 대화를 할 수 있는 대화형 AI 모델이다. (본문 중)

손화철(한동대 글로벌리더십학부 교수, 기술철학)

 

1. ChatGPT란?

ChatGPT는 OpenAI사(社)가 개발한 AI 언어 모델이다. 딥 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받은 입력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간과 같은 텍스트를 생성한다. 이 모델은 다양한 텍스트 소스에 대해 훈련되었으며 광범위한 질문과 명령에 대한 응답을 생성할 수 있다. ChatGPT는 대화형 AI 시스템에서 응답 생성, 콘텐츠 생성 지원,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 확장성이 뛰어나고 새로운 정보가 사용 가능해지면 적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하는 강력한 도구가 된다. 이처럼 ChatGPT는 우리가 기계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인간의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최첨단 AI 기술이다.

 

 

2. 구글 검색 엔진과 비교했을 때 ChatGPT의 독특한 장점은 무엇인가?

ChatGPT와 구글 검색은 서로 다른 목적을 수행하는 도구다. 구글 검색은 입력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관련 결과를 반환해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 기반 검색 엔진이다. 웹에서 널리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찾는 데 가장 적합하다. 반면 ChatGPT는 질문에 답하고 자연어 대화를 할 수 있는 대화형 AI 모델이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 교육을 받아 단순한 정보 찾기를 넘어 해답과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그것은 또한 문맥을 이해하고 질문에 답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상호 작용할 때 인간과의 대화처럼 느끼게 한다. 간단히 말해, 구글 검색은 정보를 찾는 데 더 낫고, ChatGPT는 대화를 나누고 통찰력을 얻는 데 더 낫다.

 

3. ChatGPT를 사용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가?

ChatGPT의 예상 결과는 개인과 사용 사례에 따라 달라진다. 다음은 ChatGPT를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몇 가지 사항이다.

1) 빠르고 편리한 정보 검색: ChatGPT는 실시간으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게 해 정보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는 방법이다.

2) 향상된 이해: 후속 질문을 하고 자세한 설명을 받음으로써, 사람들은 복잡한 주제를 더 깊이 이해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3) 향상된 생산성: ChatGPT는 고객 서비스 및 데이터 입력과 같은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하고 능률화하여 더 중요하고 가치 있는 작업을 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4)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 ChatGPT는 챗봇, 가상 비서, 추천 시스템 등 다양한 AI 애플리케이션의 빌딩 블록으로 활용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ChatGPT의 예상 결과는 특정한 사용 사례와 그것이 더 큰 시스템이나 작업흐름에 통합되는 방법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4. ChatGPT 사용과 관련하여 예상되는 우려 사항은 무엇인가?

다음은 ChatGPT 사용과 관련된 몇 가지 일반적인 우려 사항이다:

1) 편향 및 잘못된 정보: 다른 AI 모델과 마찬가지로 ChatGPT의 응답이 편향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포함할 위험이 있다. ChatGPT에서 얻은 정보를 다른 소스와 확인하고 그 응답을 평가할 때 비판적 사고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학습 데이터의 한계: ChatGPT는 학습한 데이터만큼만 우수하며, 지식의 사각지대나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한계를 인식하고 필요에 따라 다른 출처에서 추가 정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3) 개인 정보 및 보안: ChatGPT는 중요한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요구하며, 이 데이터가 잘못 사용되거나 손상될 위험이 있다. ChatGPT를 사용할 때는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을 신중하게 고려하고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기술에 대한 의존도: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ChatGPT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고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잃을 위험이 있다. ChatGPT를 대체하기보다는 인간의 능력을 향상하는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반적으로, ChatGPT는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잠재적인 문제를 신중하게 고려하고 책임감 있고 윤리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ChatGPT의 사용이 고용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과 의사 결정에서 AI의 역할과 같은 더 넓은 사회적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5. ChatGPT의 철학적 함의는 무엇인가?

ChatGPT의 개발과 사용은 다음과 같은 철학적 질문과 시사점을 제기한다:

1) AI 및 윤리: 인공지능의 개발과 사용은 기술의 책임 있는 사용과 이전에 인간이 수행한 작업 자동화의 잠재적 결과에 대한 윤리적 문제를 제기한다.

2) AI 및 책임: 인공지능 시스템이 발전함에 따라, 그들의 행동과 결정에 누가 책임이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만약 ChatGPT가 부정확하거나 해로운 정보를 제공한다면,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3) 지능과 의식의 본질: ChatGPT와 다른 AI 시스템의 개발은 지능과 의식의 본질, 그리고 기계가 진정으로 이러한 특성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4) 작업의 미래: ChatGPT를 포함한 AI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특히 자동화될 위험이 있는 일자리의 미래와 고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이러한 철학적 질문과 시사점은 ChatGPT와 같은 AI 시스템의 개발과 사용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계속해서 탐구되고 논의될 것이다. AI의 미래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화하기 위해 노력할 때 이러한 질문을 책임감 있고 윤리적인 방식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6. 기독교인은 ChatGPT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 하나?

기독교인은 다양한 관점으로 ChatGPT와 AI의 주제에 접근할 수 있다. 일부 기독교인들은 ChatGPT를 선을 위해 사용되고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도구로 보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잠재적인 윤리적 영향과 결과를 고려하여 AI에 대해 우려할 수 있다. 성경은 우리의 재능과 능력을 다른 사람의 이익을 위해 사용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가르친다. 기독교인은 ChatGPT를 포함한 AI의 개발과 사용을 선을 위한 기회, 문제를 해결하고 세상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기독교인들도 자동화의 잠재적 결과와 인간의 일자리 상실에 대해 우려할 수 있으며, 모든 사람의 복지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AI의 책임 있는 사용을 요구할 수 있다. 결국 각 기독교인은 자신의 신념과 가치, ChatGPT를 비롯한 AI의 발전과 활용에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기도하며 고민하고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위의 여섯 가지 대답은 필자가 ChatGPT에 영어로 질문을 입력하고 얻은 답을 파파고 번역 AI로 번역한 다음 최소한의 교정을 거친 것이다 (물론 ChatGPT에게 한국어로 대답하게 할 수 있으나 아직 한국어 실력이 조금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AI가 답한다는 것이 너무 명확하게 드러나는 문장과 표현을 고치거나 지웠기 때문에, 유심히 읽은 독자가 아니라면 크게 이상하다 느끼지 않았을 것이다.

 

ChatGPT의 답변은 강한 주장을 담기보다 상식적이고 무난한 정보를 정연하게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위의 답변 역시 대단한 통찰을 주지는 않더라도 별다른 오류가 없고 상당히 높은 수준을 보여준다. 민망하게도, 이 질문들에 이 정도의 답변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생각만큼 많지 않다.

 

적절한 질문만 던질 수 있다면 양질의 글을 생성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으므로, 앞으로 이 기술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될 것이다. 예를 들어 대학교에서 요구하는 과제 중 상당수는 ChatGPT로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을 것이고, 기업에서 작성하는 의례적인 기안문서의 작성에도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인다. 중급 수준의 컴퓨터 코딩도 할 수 있다니 유용한 지점이 많을 것이다.

 

이 모든 가능성과 기대, 우려는 그것대로 논의의 대상이지만, ChatGPT는 현대 첨단기술이 가리키는 궁극적인 미래를 명확하게 보여준다. 그것은 경제적 양극화, 정보의 양극화를 넘는 배움의 양극화, 지적 능력의 양극화, 나아가 존재의 양극화다. ChatGPT는 유용하겠으나 그 유용성 때문에 대다수 사람은 그것에 매달려 자기의 능력을 잃고, 극소수만이 그것을 평가하고 고치고 만드는 일을 하게 될 공산이 크다. 그렇다면 우리가 고민은 특정 기술을 개발하고 사용할 것인지의 문제가 아닌, 현대 기술이 추동하는 극단적인 양극화를 모른 척하고 받아들일 것인지 여부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인류가 99.999% 대 0.001%의 양극화를 거부한다는 명확한 입장을 먼저 세운다면, 기술의 개발과 사용과 수용은 지금과 전혀 다른 모양을 띠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ChatGPT가 제시하는 막연한 이웃 사랑, 즉 지금까지 기독교가 쌓아온 데이터의 결과로 나온 막연한 결론과 태도를 버려야 한다. ChatGPT의 두루뭉술한 대답이 역설적으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사랑을 더 명확하고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하고 거기에 맞추어 행동해야 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

 

* <좋은나무> 글을 다른 매체에 게시하시려면 저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기독교윤리실천운동(02-794-6200)으로 연락해 주세요.

* 게시하실 때는 다음과 같이 표기하셔야합니다.
(예시) 이 글은 기윤실 <좋은나무>의 기사를 허락을 받고 전재한 것입니다. https://cemk.org/26627/ (전재 글의 글의 주소 표시)

 

<좋은나무>글이 유익하셨나요?  

발간되는 글을 카카오톡으로 받아보시려면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친구추가’를 해주시고

지인에게 ‘공유’하여 기윤실 <좋은나무>를 소개해주세요.

카카오톡으로 <좋은나무> 구독하기

 <좋은나무> 뉴스레터 구독하기

<좋은나무>에 문의·제안하기

문의나 제안, 글에 대한 피드백을 원하시면 아래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편집위원과 필자에게 전달됩니다.
_

<좋은나무> 카카오페이 후원 창구가 오픈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로 <좋은나무> 원고료·구독료를 손쉽게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_

 

 


관련 글들

2024.03.22

다가오는 수소 시대(성영은)

자세히 보기
2024.01.04

과학기술이 던지는 10가지 질문(성영은)

자세히 보기
2023.11.30

생성형 AI시대와 현혹되는 학습자(신하영)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