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실천운동(기윤실)은 2011년부터 ‘자발적불편운동’을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윤실은 창립 초기(1987년)부터 정직, 검소, 절제, 나눔이라는 가치를 강조하며 그리스도인 개개인의 생활 속 실천을 독려해왔는데, 그러한 가치와 실천을 재구성하고 확장한 것이 바로 ‘자발적불편운동’입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인간의 터로 허락하신 자연 세계의 보존과 회복을 위한 실천 운동, 이웃 특히 약자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배려하고 나누는 실천 운동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이러한 취지와 목표로 지속적으로 실천 캠페인이나 워크숍, 강연과 수기 공모 등을 통해 운동을 현실화하고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기윤실의 창립자이자 기윤실의 초기 핵심가치를 강조해 온 손봉호 교수(서울대 명예교수)는 “불편하더라도, 심지어 내가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소유와 편리를 추구하기보다 약자의 이익과 공익을 생각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것이 “결과적으로 모두를 편리하게 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길”이라고도 덧붙였지요. 반대로 생각하면 ‘나만 손해 보는 것 아닌가? 내가 편한 대로 해야지’라는 마음이 생길 때는 모두가 실패하고 불행해지고 말 것입니다.

‘자발적불편운동’의 슬로건 중 하나인 “나부터, 지금부터, 작은 것부터”라는 말은 우리의 실천에 용기를 북돋워 줍니다. 그러한 용기로 자발적불편운동은 꾸준히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고, 기윤실 회원 여러분과 후원교회 그리고 더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 실천에 동참해 일상의 작은 변화부터 공동체와 지구를 바꾸는 위대한 변화까지 함께 만들어 갈 것을 요청합니다.

자발적불편운동 캠페인 동참 신청을 해주시면

👉 캠페인 포스터와 이미지 파일을 보내드립니다.
👉 집에서, 가정에서, 직장에서, 교회에서 함께 읽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북, <행복을위한 불편레시피30>를 보내드립니다.

 

(신청서는 이 페이지 하단에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그동안 진행했던 자발적불편 캠페인의 포스터를 소개합니다.

 

>>   자발적불편운동을 말하다 60초 광고 (클릭!)

 

>>   2020년 자발적불편운동 공모전 수기/영상 1등 당선작 (클릭!)

 

>>   자발적불편운동을 말하다 – 칼럼 (클릭!)

 

자발적불편운동 캠페인 동참 신청하기

  • (예) 기윤실교회, 기윤실교회 청년부, 용산환경모임 등
  • 담임목사, 담당교역자, 그룹대표 등
  • - 기호를 반드시 입력해주세요
    (예) 010-0000-0000
  • 우편번호도 꼭 같이 써주세요
    (예) 04382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54길 30, 401호
  • 기윤실 자발적불편운동을 포함해 다양한 사역을 소개합니다.


관련 글들

2021.12.01

[기윤실] 위드코로나, 위드자발적불편 (2021년 겨울캠페인)

자세히 보기
2021.11.16

기윤실 자발적불편운동 수기/영상공모전 (~12/12)

자세히 보기
2021.10.14

환경과 자발적불편 (김현아)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