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실천운동(기윤실)은 창립 초기(1987년)부터 강조해온 정직, 검소, 절제, 나눔이라는 가치와 실천을 2011년부터 ‘자발적불편운동’으로 재구성하고 확장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우리의 터로 허락하신 자연세계의 보존과 회복을 위한 실천 운동, 이웃 특히 약자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정직과 배려, 나눔을 실천하는 운동을 포괄하며, 지속적으로 계절별 캠페인과 워크숍, 강연과 수기 공모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자발적불편운동’의 슬로건 중 하나인 “나부터, 지금부터, 작은 것부터”라는 말은 우리의 실천에 용기를 북돋워 줍니다. 더 많은 그리스도인들과 교회가 자발적으로 용기내어 이 실천에 동참해주기시를, 일상의 작은 변화부터 공동체와 지구를 바꾸는 위대한 변화까지 함께 만들어 주시기를 초청합니다.
- 접수마감 : 2021년 12월 12일(일)
- 온라인시상식 : 2021년 12월 23일(목) 20시 (온라인-줌)
<2021 자발적불편운동 수기/영상 공모전>
기윤실에서 2021년 한 해 동안 제안했던 <자발적불편 캠페인>을 주제로 각자의 자리에서 고민하고 실천한 내용을 한편의 글과 영상에 담아주세요. 이웃을 섬기고 창조세계와 더불어 살기 위해 실천하는 자발적불편은 ‘나부터, 지금부터 작은것부터’ 시작됩니다. 정직과 배려를 실천한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하기 위해 자발적불편운동 공모전을 준비했습니다. 당신의 그 이야기를 들려주고 보여주세요! 🙂
(1) 참가대상 : 자발적불편을 실천하는 누구나
(2) 주제
2021년 기윤실 자발적불편운동 캠페인 실천사항 중 택일 (자세한 내용은 각 주제 클릭)
① 선한 임대인
② 내일을 바꾸는 기후행동
③ 슬기로운 여름나기
④ 어르신과 함께하기
(3) 부문 및 형식
- 영상
– 분량 : 1분 ~ 3분 이내
– 해상도 720p이상, mp4, mov, avi, wmv 등 표준코덱
– 파일명 : 영상제목_응모자이름 - 수기
– 분량 : A4 1매 ~ 1매 반 (11포인트, 줄간격 160%)
– 파일명 : 수기제목_응모자이름.hwp - 심사기준
– 실천에 함께 한 사람이 있나요?
– 정직과 배려의 대상이 누구였나요?
– 얼마나 지속했나요?
(4) 접수 기간 및 제출 방법
- 2021년 11월 22일(월) ~ 12월 12일(일)
- 기윤실 이메일 cemk@hanmail.net
공모작 파일 첨부 + 본문에 아래 정보 필수 작성 (누락 시 시상 대상에서 제외)
1)응모자명, 2)응모하게 된 계기 및 공모작 설명, 3)휴대전화번호,
4) 참가선물 택배 받으실 주소, 5) 자발적불편운동에 대한 의견 및 내년 실천사항 제안
(5) 발표 및 시상
- 선정작 발표 : 12월 16일(목) 오후
- 온라인 시상식 : 12월 23일(목) 20~21시 예정 *지원하신 분들은 가급적 참여해주세요.
- 시상내역
– 각 부문 최우수상 1명 상장과 상금(15만원) / 우수상 2명 상장과 상금(10만원)
– 참가자 전원 2만원 상당의 선물
(*최우수/우수 작품은 기윤실 홈페이지 및 SNS에 게시될 수 있습니다.)
(6) 주최-주관
(사)기독교윤리실천운동 – 자발적불편운동본부
문의 02-794-6200 cemk@hanmail.net 김현아 사무국장
>> 2020년 자발적불편운동 공모전 수기/영상 1등 당선작 (클릭!)
>> 자발적불편운동을 말하다 – 칼럼 (클릭!)
- 환경과 자발적불편-나부터, 지금부터, 작은것부터 (김현아 사무국장)
- 물건과의 이별연습 (유미호 기획위원,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센터장)
- 캠퍼스 자발적불편의 삶과 이청득심 (박정우 자발적불편운동본부장, 광운대학선교회 목사)
- 축하해주세요, 헌혈 200회 달성을! (박제우 기획위원, 아이티엘엔터프라이즈 상무)
- 생존을 위한 제로웨이스트, 자발적불편의 연대를 찾아서 (김희경 기획위원, 가치가게 운영자)